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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TM 보험가입 때 청약철회기간 ‘30일→45일’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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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09, 2018, 12:12:00

금감원, TM 통한 보험 가입 유의사항 소개...“청약 완료까지 모든 설명 주의깊게 들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내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자가 전화(TM)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청약철회 기간이 청약 후 30일에서 45일로 15일 연장된다. 가입 전 상품요약자료를 보고 싶은 소비자는 문자나 이메일 등 원하는 방법으로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9일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을 소개했다.

 

TM을 통한 보험모집은 고객에서 상품을 소개하는 ‘권유단계’와 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청약단계’가 모두 비대면(전화)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설계사는 모집과정에서 전화를 통해 고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고 이해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TM설계사는 권유단계에서 상품의 장점만 적극 설명하고 가입 의사를 밝힌 청약단계에 가서야 불이익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청약이 완료될 때까지 모든 설명을 주의깊게 들을 필요가 있다.

 

특히, 고령자(65세 이상)는 젊은층에 비해 상품 설명 이해도가 떨어져 자칫 불완전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금융당국은 내년 1월부터 고령자가 TM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 청약철회 기간을 30일에서 45일로 15일 늘렸고, 큰 글자와 그림을 활용한 안내자료도 제공한다.

 

고령자 외에 일반 고객도 상품요약자료를 문자, 이메일, 우편 등의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다. 이번 달부터 TM채널에서는 저축성보험과 변액보험 등을 고객에게 권유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상품요약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이밖에 전화상담 과정에서 상품설명이 너무 빠르거나 잘 들리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천천히 또는 크게 말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상담내용은 추후 분쟁 발생을 대비해 녹취되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고객에게 불리한 증거가 될 수 있으므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다.

 

이는 보험계약 체결 후 재확인 절차인 해피콜도 마찬가지다. 만약 해피콜 내용이 기억하고 있는 상품내용과 다르다면, 주저하지 말고 재설명을 요청하면 된다.

 

이와 관련, 서정보 금감원 생명보험감사국 팀장은 “고객이 상품내용을 이해한다고 대답한 해피콜 녹취자료는 향후 분쟁 발생 때 불리한 증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며 “이해여부를 묻는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신중하게 대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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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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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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