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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표준주택 공시가 9.13% 상승...서울은 1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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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4, 2019, 17:01:12

2005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서울 용산·강남·마포구는 30% 이상↑
올해 표준주택 공시가격 현실화율 53%..건보료는 큰 영향 없을 듯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올해 전국 22만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이 9.13% 올랐다. 이는 2005년 표준 단독주택 가격 공시가 시작된 후 최대 상승치로, 지난해 5.51% 상승률보다 3.26%P 더 높아졌다.

 

24일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전국 표준주택 공시가격이 올해 9.13% 오르면서 전체 평균 현실화율은 53.0%로 전년에 비해 1.2%P 상승했다.

 

이번 공시가 인상을 살펴보면 중·저가주택은 시세상승률만큼만 공시가격 인상에 반영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가주택이 큰 폭으로 올랐다. 고가주택(시세 15억원 이상)이 밀집된 서울은 17.75% 올랐고, 용산구와 강남구, 마포구는 30% 이상 상승했다.

 

이날 국토부는 부동산 공시가격이 공동주택보다 단독주택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다고 진단했다. 같은 유형 내에서도 가격대가 높을수록 시세반영률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공시가격은 법률에 따라 조세, 개발부담금, 복지 등 60여 개의 다양한 행정 목적에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치를 정확히 반영해 균형 있게 정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기준 시가가 15억 1000만원인 서울 마포구 단독주택 공시가가 3억 8000만원(재산세 80만원)에 불과한 사례를 소개했다. 이에 반해 시가 5억 8000만원, 공시가 4억 2000만원인 울산 소재 한 아파트는 재산세를 90만원 가량 내고 있었다.

 

국토부는 “조세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반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고가 단독주택의 공시가는 빠른 속도로 현실화하고, 중저가는 단계적으로 인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제기해온 ‘건강보험료 폭탄’ 우려 역시 일부 초고가 주택에 국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다수 중저가 단독주택은 시세 상승 수준만 반영돼 공시가 변동 폭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공시가격이 오르더라도 등급이 바뀌지 않으면 보험료 변동이 없다”며 “직장가입자나 보험료를 내지 않는 대부분의 피부양자는 공시가격이 올라도 미치는 영향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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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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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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