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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표준주택 공시가 9.13% 상승...서울은 1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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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4, 2019, 17:01:12

2005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서울 용산·강남·마포구는 30% 이상↑
올해 표준주택 공시가격 현실화율 53%..건보료는 큰 영향 없을 듯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올해 전국 22만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이 9.13% 올랐다. 이는 2005년 표준 단독주택 가격 공시가 시작된 후 최대 상승치로, 지난해 5.51% 상승률보다 3.26%P 더 높아졌다.

 

24일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전국 표준주택 공시가격이 올해 9.13% 오르면서 전체 평균 현실화율은 53.0%로 전년에 비해 1.2%P 상승했다.

 

이번 공시가 인상을 살펴보면 중·저가주택은 시세상승률만큼만 공시가격 인상에 반영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가주택이 큰 폭으로 올랐다. 고가주택(시세 15억원 이상)이 밀집된 서울은 17.75% 올랐고, 용산구와 강남구, 마포구는 30% 이상 상승했다.

 

이날 국토부는 부동산 공시가격이 공동주택보다 단독주택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다고 진단했다. 같은 유형 내에서도 가격대가 높을수록 시세반영률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공시가격은 법률에 따라 조세, 개발부담금, 복지 등 60여 개의 다양한 행정 목적에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치를 정확히 반영해 균형 있게 정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기준 시가가 15억 1000만원인 서울 마포구 단독주택 공시가가 3억 8000만원(재산세 80만원)에 불과한 사례를 소개했다. 이에 반해 시가 5억 8000만원, 공시가 4억 2000만원인 울산 소재 한 아파트는 재산세를 90만원 가량 내고 있었다.

 

국토부는 “조세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반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고가 단독주택의 공시가는 빠른 속도로 현실화하고, 중저가는 단계적으로 인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제기해온 ‘건강보험료 폭탄’ 우려 역시 일부 초고가 주택에 국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다수 중저가 단독주택은 시세 상승 수준만 반영돼 공시가 변동 폭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공시가격이 오르더라도 등급이 바뀌지 않으면 보험료 변동이 없다”며 “직장가입자나 보험료를 내지 않는 대부분의 피부양자는 공시가격이 올라도 미치는 영향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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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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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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