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신차 시장의 큰 손은 ‘중장년층’...구매력 떨어진 젊은층 제쳐

URL복사

Tuesday, February 19, 2019, 17:02:42

61.0% 차지했던 20~30대, 7년 만에 반토막..40~50대는 2.5배 증가
車 시장 격변은 현재진행형..“자율주행 · 친환경 등 트렌드 대응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50~60대의 중장년층이 20~30대의 젊은층을 밀어내고 신차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올랐다. 젊은 세대의 구매력이 감소하고 결혼도 늦어지면서 자동차의 필요성도 줄어들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불과 7년 사이에 새 차 시장의 가장 큰 손이던 30대가 40~50대에 추월당하고 20대는 60대에 밀렸다”고 19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같은 결과의 주된 원인을 경제·인구적 변화와 스마트폰 문화의 발달에서 찾았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마다 10만명 규모의 대규모 자동차 기획조사를 진행해 왔다. 지난 1년 이내 새 차 구입자를 연령대로 나눈 결과 7년 전 30대의 새 차 구입 점유율은 48.6%로 1위였지만 지난해는 23.9%로 줄어 3위에 그쳤다. 

 

반면 30대는 꾸준히 성장해 2016년부터 30대를 제치고 1위(31.8%)에 올랐다. 10% 이하에 머물렀던 50대도 지난해 2.5배 이상 증가한 24.9%를 기록하며 30대를 제쳤다. 3.2%였던 60대도 지난해 20대를 추월하며 12.1%로 성장했다.

 

결과적으로 2011년 61.0%의 비중을 차지했던 20~30대는 지난해 31.2%로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50~60대는 12.9%에서 37.0%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40대를 중심으로 20~30대와 50~60대가 자리를 바꾼 셈이다. 

 

이에 대해 컨슈머인사이트는 “젊은 층의 늦은 경제적 독립과 출산율 저하 등으로 구매력과 자동차 필요성이 줄어든 결과”라며 “또 스마트폰 보급으로 게임, 소셜 등 선택 가능한 문화 향유의 기회가 증가하고 다양한 교통 어플이 등장한 것도 한몫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소확행(소박하지만 확실한 행복)’과 같은 새로운 가치가 떠오르면서 고가의 자동차는 젊은층들에게 더욱 부담스러운 제품이 됐다고 강조했다.

 

젊은층의 이탈을 감지한 제조사들이 경제적 여유가 있는 50~60대에게 더 크고 비싼 차를 내놓으면서 트렌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됐다는 설명이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자동차 구입 트렌드의 격변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핵심 화두인 친환경과 자율주행, 공유를 어떻게 풀어나가는가에 따라 자동차 시장의 미래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미래에셋 “브룩필드자산운용, IFC계약금 2천억 미반환…후속 법적조치할 것”

미래에셋 “브룩필드자산운용, IFC계약금 2천억 미반환…후속 법적조치할 것”

2025.10.29 12:25:1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29일 캐나다 브룩필드자산운용이 여의도 IFC(국제금융센터) 계약금 2000억원 반환과 지연이자 등의 배상을 해야할 기한이 지났음에도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에 따르면, 브룩필드자산운용은 싱가포르국제중재센터(SIAC)의 최종 판정에 따라 지난 28일까지 계약금 2000억원 전액을 반환하고 지연이자 및 중재 관련 비용 일체를 배상해야 함에도 이행하지 않았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기한이 경과한 현재까지 단 한차례의 이행조치나 공식 입장표명조차 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깊은 유감과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제중재 판정은 국제사회가 합의한 법적 구속력을 가진 최종적 절차"라며 "이는 단순한 계약분쟁이 아닌, 국제 법치주의와 공정한 시장질서 근간을 지키기 위한 의무적 이행절차이며 단심제이므로 미래에셋은 반박의 여지가 없는 전면 승소 판정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그럼에도 브룩필드는 이에 불응하고 글로벌 투자시장의 신뢰와 공정거래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비정상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중재 판정이 완전히 이행될 때까지 브룩필드는 매일 누적되는 지연 이자와 추가 손해배상 책임을 전적으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제법과 관련 규정에 따라 후속 법적절차에 착수할 준비를 끝냈다고 전했습니다. 국내외에서 중재판정의 승인/집행 및 가압류 등 모든 강력한 법적절차를 통해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 사안을 국제사회와 투자자에게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법적 판정을 경시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행위가 선례로 남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법과 원칙에 기반한 국제 비즈니스 질서를 수호하고 신뢰받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안은 2021년 캐나다 브룩필드자산운용이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매각을 위해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지만 매각이 성사되지 못하면서 갈등하다 2022년 소송이 시작됐습니다. 싱가포르국제중재센터(SIAC)는 지난 13일 브룩필드자산운용이 계약상 의무를 위반했다며 계약금 2000억원 전액을 반환하고 지연 이자 및 관련비용 일체를 28일까지 배상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