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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역대급 갤럭시 공개 D-1...‘폴더플 스마트폰’도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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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0, 2019, 15:02:17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서 20일 언팩 행사 예정
갤럭시S10 라인업·폴더블폰 발표..킬러콘텐츠·전용 액세서리도 관심거리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시제품보다 세련된 모습이다.” vs “삼성전자 폴더블폰(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은 마케팅 상술에 지나치지 않는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에 대한 외신 매체의 엇갈린 반응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향후 10년 전략이 조만간 발표된다. 새로운 영역인 폴더블폰(Foldable phone) 공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 세계 전자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동안 막대 모형의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접었다가 펼치는 폴더블폰으로 스마트폰의 진화된 형태다. 삼성전자는 오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보다 5일 앞서 단독 행사로 신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에서 언팩(Unpacked)행사를 열고 갤럭시S10 라인업과 폴더블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옥외 한글광고 ‘미래를 펼치다’란 표어를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공개를 예고했다. 

 

◇ 갤럭시 10주년 맞은 S10 라인업·폴더블폰 관심 가장 높아

 

올해 삼성전자 언팩 행사의 주인공은 갤럭시S10과 폴더블폰이다. 특히 갤럭시S10은 출시 10주년을 맞이했다. 이번 제품에 홀 디스플레이, 대용량 메모리, 화면지문인식, 3D센서, 인공지능 등 혁신적인 기술이 대거 적용됐을 것이란 예상이다. 

 

폴더블폰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높다. 앞서 베트남에서 공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 티저 영상에 따르면 디스플레이를 안쪽으로 접은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폰이 공개됐다. 기존 스마트폰의 막대 모형에서 책을 펼치듯 열면 화면이 커지는 형식이다. 

 

이번 티저 영상에서 공개된 스마트폰은 작년 11월 삼성 개발자 회의(SDC)에서 공개된 시제품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두께도 얇아졌다. 모서리는 기존 갤럭시S 시리즈와 비슷하게 둥글게 마무리돼 친숙한 느낌이 강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폴더블폰은 디스플레이 상단 유리 대신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해 더 얇은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다. 수십만 번을 접었다가 펼 수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휴대폰을 펼쳤을 때 7.3인치로 늘어난다. 

 

이번에 공개할 갤럭시S 라인업보다 최대 1.5인치 가량 크다. 현재까지 갤럭시S10e(5.8인치), 갤럭시S10(6.1인치), 갤럭시S10+(6.3인치)로 알려지고 있다. 

 

폴더블폰 흥행여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배터리 용량과 가격이 꼽힌다. 폴더블폰의 배터리 용량이 삼성전자만의 기술력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기 때문이다. 특히 폴더블폰은 최대한 얇고,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면서 배터리 용량을 최대한 크게 해야 한다.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은만큼 가격은 다소 높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확한 출시가가 알려지진 않았지만, 최소 200만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폴더블폰 출시 시점은 오는 4~5월로 예정돼 있다. 

 

한편, 미국의 애플 역시 폴더블폰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으며, 중국의 화웨이와 샤오미도 다음주 폴더블폰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폴더블 스마트폰 킬러콘텐츠는 무엇?..과도기 그칠 가능성도 제기

 

삼성전자 폴더블폰이 어떤 사용자경험(UX)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최근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부문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폴더블은 시기상조”라며 “폼팩터 혁신은 5G 통신사업자들이 준비 중인 콘텐츠에 적합한 UX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봉석 사장의 발언은 외형의 변화보다 ‘접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즉, 폴더블폰만의 킬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예컨대, 게임의 경우 디스플레이의 반쪽을 컨트롤러로 이용하는 방식이 전망되지만 그 외에 어떤 UX를 제공할 수 있을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과 UX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폴더블폰이 과도기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는게 업계 중론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2013년 각각 ‘갤럭시라운드’·‘G플렉스’를 내놓았지만 소비자 반응은 냉담했다. 

 

당장 5G사업자들이 홍보하는 게임과 VR 등이 크게 새롭지 않은 데다 폴더블에 어떻게 적용될지도 모호하게 느껴지는 게 사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접히는 외형 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인하긴 어렵다. 현재 엔씨소프트, 넥슨 등이 폴더블폰 전용 게임 출시를 준비 중이다.

 

외신도 기존 스마트폰과 차별점이 없다고 평하고 있다. 작년 12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폴더블폰: 시험 촬영’이라는 무기명 칼럼에서 “폴더블폰은 마케팅용 상술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기인 상황에서 폴더블폰이 분위기를 뒤집는 변수가 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일각에선 폴더블 스마트폰 전용 케이스·스크린 보호 필름 등 액세서리 준비 여부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값비싸고 디스플레이 영역이 넓은 폴더블폰을 보호 액세서리 없이 쓰기가 꺼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미국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시장동향’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 약 80%가 보호 케이스와 액정보호필름을 함께 구매한다. KOTRA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보호 액세서리로 고가 스마트폰을 더 오래, 온전히 사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강화유리형태가 액정보호필름의 ‘대세’가 된 상황에서 벨킨 등 보호필름 제조 업체가 폴더블용 제품을 곧바로 출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며 “폴더블폰의 초기 이용자들은 케이스와 보호필름 없이 스마트폰을 쓰는 ‘불안감’을 견뎌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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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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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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