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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내줄테니 ‘미니암보험’ 가입하라는 뱅크샐러드...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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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10:03:33

내달 말까지 앱에서 가입하면 보험료 지원..보험업 진출 위한 사전 준비 해석
보험업계 "뱅크샐러드 보유 고객 빅데이터 매력적"..제2의 '토스' 나오나 촉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는 ‘뱅크샐러드’는 현재 이용자를 대상으로 삼성생명의 미니암보험 무료가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보험에 가입만 하면 보험료를 뱅크샐러드 측이 대신 내준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보험업계에선 뱅크샐러드가 ‘토스(Toss)’와 마찬가지로 보험업에 본격 진출하기 위해 사전 준비 작업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이벤트를 통한 가입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향후 보험사와의 협상 테이블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2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핀테크 업체 레이니스트(대표 김태훈)가 운영 중인 자산관리 앱(App) 뱅크샐러드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삼성생명 미니암보험 무료가입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해당 이벤트는 다음달 30일까지 지속된다.

 

뱅크샐러드는 이벤트 기간 중 이용자가 삼성생명 미니암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를 대신 내준다. 해당 보험은 3대암(위암·폐암·간암)을 가입일로부터 3년간 보장하는 상품으로 진단 확정 때 500만원을 지급한다.

 

보험나이 기준으로 가입 가능한 나이는 남녀 동일 20세부터 45세까지다. 보험료(일시납)는 310원(20세)에서 2만5190원(45세) 사이로 책정된다. 참고로 중간 나이에 해당하는 33세 가입자의 보험료는 4280원으로 커피 한 잔 값 수준이다.

 

보험업계는 뱅크샐러드의 이번 이벤트가 일종의 투자 개념이며, 보험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인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보험사와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뱅크샐러드 이용자의 보험 가입 니즈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려는 목적이 강해 보인다는 것이다.

 

앞서 핀테크 업계의 대표 주자인 ‘토스(Toss)’도 지난해 11월 보험업에 진출했다. 토스 앱을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는 ‘토스보험서비스’라는 이름의 법인보험대리점(GA)를 설립하고 TM(텔레마케팅)채널을 구축한 상태다.

 

또 토스 앱에서 삼성화재, 교보라이프플래닛, 에이스손해보험 등과 제휴를 맺고 운전자보험·암보험·저축보험·펫보험·여행자보험 등의 미니보험을 판매 중이다. 가장 최근에는 한화생명과 제휴를 통해 2030세대를 겨냥한 미니보험을 2개월마다 출시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뱅크샐러드는 한화생명, 교보생명, 현대해상,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 중인 상태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보험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평이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뱅크샐러드는 처음에 신용카드 추천을 주력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수익 다각화 차원에서 보험업 진출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온 것으로 안다”며 “보험사 입장에서도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이용자 빅데이터가 상당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협력 관계는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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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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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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