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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무선 청소기가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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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1, 2019, 06:05:00

혼수 5대 가전제품 등극..고성능 제품은 100만원 훌쩍 넘어
‘브랜드냐, 스펙이냐, 평판이냐, 가격이냐..그것이 문제로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냉장고, TV, 세탁기, 에어컨은 회사별 제품 비교하니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었는데요. 그런데 아직 무선청소기를 못 샀어요. 가격대도 100만원은 훌쩍 넘어 김치냉장고보다 비싸고, 제품별 장단점이 뚜렷해서 어떤 브랜드를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요.

 

결혼을 한 달여 앞둔 기자는 최근 고민이 생겼습니다. 신혼집에 들일 가전제품을 고르는데, 무선청소기를 사야할지 헷갈리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비교를 통해 대다수의 가전제품을 예산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했는데, 청소기가 복병으로 등장했습니다. 

 

제가 고른 가전제품 예산은 대략 이렇습니다. 우선, 5대 가전으로 불리는 ▲냉장고(142만원) ▲TV(85만원) ▲세탁기(110만원) ▲김치냉장고(105만원) ▲ 압력밥솥(16만원)입니다. 여기에 고성능 청소기를 더하면 120만원이 추가됩니다. 

 

몇 년 전부터 강남을 중심으로 고가의 프리미엄 무선청소기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상황도 있고해서 무선청소기를 알아봤습니다. 국내 무선청소기 돌풍을 일으켰던 영국의 다이슨과 LG전자의 코드A9, 삼성전자의 제트 세 가지 모두 100만원을 훌쩍 넘겼습니다. 

 

결혼을 앞둔 A 씨 역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세탁기, 냉장고, TV부터 심지어 에어컨까지 수많은 제품 중 구매할 것들을 고르는 데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무선청소기를 알아보는데, 브랜드별로 장단점이 다른 데다 김치냉장고보다 비싸서 아직 결정을 못 했다”고 토로했습니다. 

 

 

가전업계에 따르면, 국내 스틱형 무선청소기 시장은 지난 2017년 70만대 수준에서 작년 100만대 판매 돌파를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140만대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LG전자 코드제로가 국내 시장 점유율의 50%를 차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 다이슨과 삼성전자가 뒤따릅니다. 

 

LG전자 ‘코드제로 A9’은 짧은 충전으로 최대 80분(배터리 2개) 사용 가능합니다. 일명 회오리 바람을 일으키는 분당 회전속도는 11만 5000회로 경쟁사보다 월등합니다. 흡인력과 청소기 무게 스펙도 경쟁사와 비교해 뒤쳐지지 않습니다. 무선청소기 제품 중 평도 가장 좋은 편입니다. 

 

강남 주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다이슨 무선청소기 ‘V11 컴플리트’의 경우 강력한 흡인력(155AW)과 디자인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다만, 온라인에서 다이슨 청소기 사용 리뷰를 살펴보면 “제품은 완벽하지만 서비스가 별로다”라는 평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 ‘제트’는 올해 2월 내놓은 제품으로 배터리, 흡인력, 청소시간 등 스펙은 무선청소기 중 가장 우수합니다. 다만, 온라인 리뷰 등에 따르면 청소할 때 소음이나 그립감(잡는 느낌) 등은 경쟁사보다 못 하다는 평이 나옵니다. 

 

무선청소기 가격은 60만~120만원대로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 사양에 물걸레와 침구류 등의 옵션을 더할수록 가격대는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무선청소기는 초고속 모터, 2중 터보 사이클론, 흡입력 와트, 배터리 등을 고려해 제품을 고릅니다. 

 

전반적인 사용후기와 가격대를 보면 LG전자 ‘코드제로 A9’로 마음이 기웁니다. 하지만 평소 사용해보고 싶었던 제품은 다이슨 컴플리트 제품입니다. 고민 끝에 결정할 찰나에 옆에서 “이왕이면 가장 최신 제품인 삼성 제트를 써보고 싶다”는 의견이 훅 치고 들어와 다시 고민에 빠집니다. 

 

결혼 2년차인 B씨는 “브랜드와 디자인, 성능, 가격, 사용후기를 꼼꼼히 따져보고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 중이다”면서 “브랜드는 다이슨을 선호하는데, 스펙은 삼성전자, 사용후기는 LG전자가 각각 앞서 있어 결국 가격대를 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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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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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2025.09.04 11:35:2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온이 대규모 ESS(에너지 저장 장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지 생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북미 ESS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SK온은 미국 콜로라도주에 본사를 둔 재생에너지 기업 '플랫아이언 에너지 개발(Flatiron Energy Development, 이하 플랫아이언)'과 1기가와트시(GWh)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SK온은 플랫아이언이 추진하는 매사추세츠주 프로젝트에 LFP 배터리가 탑재된 컨테이너형 ESS 제품을 2026년에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플랫아이언이 2030년까지 매사추세츠주를 포함한 미국에서 추진하는 6.2GWh 규모의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협상권(Right of First Offer)'도 확보했습니다. 따라서 양사 협의를 통해 2026년부터 4년간 최대 7.2GWh 규모의 ESS 제품을 공급하게 됐습니다. 플랫아이언은 2021년에 설립된 대규모 ESS 개발 및 운영에 특화된 재생에너지 개발사입니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부지 확보부터 설계, 시공, 운영에 이르기까지 ESS 사업의 전 과정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SK온은 내년 하반기부터 ESS 전용 LFP 배터리 양산에 돌입하기 위해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 공장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일부를 ESS 라인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현지 생산 체계를 빠르게 구축해 고객 수요에 적시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SK온은 전기차 대비 크기와 무게 제약이 적은 ESS 제품에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LFP 파우치 배터리를 적용합니다. SK온 ESS 제품은 공간 효율성이 높은 파우치 배터리를 적재해 고전압 모듈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ESS 제품은 일정 전압 확보를 위해 랙(Rack) 단위 설계가 필요합니다. SK온은 랙보다 더 작은 단위인 모듈 기반 설계로 용량을 유연하게 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인접 모듈로의 열 확산 방지 설루션,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 기반 배터리 진단 시스템 등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습니다. EIS는 배터리에 작은 전기 신호를 보내고 배터리 내부 저항과 반응 특성을 파악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입니다. 최대진 SK온 ESS사업실장은 "이번 계약은 SK온이 배터리 케미스트리와 사업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 배터리 기술과 현지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추가 고객사를 확보해 북미 ESS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나단 푸어(Jonathan Poor) 플랫아이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기술력과 현지 생산 능력을 지닌 글로벌 배터리사와의 협력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SK온과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예정된 복수의 프로젝트에서도 협력을 이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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