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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청년창업가 국가가 키운다...‘초기자금 최대 1억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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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8, 2019, 10:05:05

정부, 승차공유·미세먼지·스마트홈 등 창업 아이디어 제시한 70명 선정
국토부 관계자 “스마트시티는 일상생활 관련 아이디어로 창업 가능한 분야”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국가가 청년 창업가를 육성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아이디어와 기술을 선보인 청년 인재의 창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스마트시티 분야 신기술 창업에 뜻이 있는 청년인재의 창업도전을 지원하기 위한 공모를 실시해 70명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창업 아이디어를 보면 생활안전, 스마트 홈, 자율주행, 환경, 공유숙박, 스마트 축산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선보인 곳이 많았다.

 

정부는 지난해 7월 4차 산업혁명 청년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범부처 추진단을 발족했다. 신기술 분야 창업지원 사업에 착수해 39세 이하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충하기 위해서다.

 

스마트시티 분야는 최근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추세다. 관련 분야 창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어 지난 해 35명에서 올해 110명으로 지원규모를 확대해 이번에 70명을 선정했다. 70명을 제외한 나머지 40명은 6월 중 2차로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예비 창업자는 2020년 3월까지 시제품 제작, 마케팅, 맞춤상담(멘토링) 등 초기 창업 소요자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급받는다. 창업 사업화 관련 자금은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한다.

 

창업 이후에도 각종 스마트시티 전시회 참가, 기존 기업과의 연관사업 참여, 전문가 Pool(약 100명) 개별 맞춤상담 등을 제공한다. 우수 창업기업은 초기창업(3년 이내), 창업도약(3년 이상) 패키지 등과 연계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창업 생태계를 확산하고자 국가시범도시, 혁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창업공간과 주거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인큐베이팅 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새싹기업에게 창업·주거·유통·판매 공간을 저비용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다.

 

또한 원천기술 단계의 연구 성과품을 보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린스타트업(Lean startup) 기반의 실험실습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린스타트업이란 대학 내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제품으로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이다. 이를 통해 대학 내 아이디어와 기술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 뿐만 아니라 국토부는 창업 아이템이 홍보의 어려움으로 시장에서 사장되는 것을 막고자 ‘스마트시티 솔루션 마켓’도 운영한다. 솔루션 마켓에는 초기 창업지원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의 솔루션과 함께, 국가전략 연구개발(R&D) 결과물, 대학 연구 성과물 등이 게시된다.

 

지자체, 공기업, 수출기업, 해외바이어 등이 솔루션 마켓의 수요자로 참여해 솔루션 마켓이 정보 소통의 장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 측의 설명이다.

 

배성호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과장은 “스마트시티는 도시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만으로 다양한 창업이 가능한 분야”라며 “창업기업의 우수한 제품이 시장에서 선택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적극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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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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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두산비나 지분 100 인수…2900억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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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0 17:25:3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의 베트남 법인 ‘두산에너빌리티베트남’을 인수합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20일 두산에너빌리티와 베트남 법인 ‘두산에너빌리티베트남(이하 두산비나)’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총 거래금액은 약 2900억원으로, 두산비나 지분 100%를 확보했습니다. 두산비나는 베트남 중부 꽝응아이성에 위치해 있는데요. 지난 2006년 설립 이후 화력발전 보일러와 항만 크레인, LNG 플랜트 모듈 등을 생산해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기존 사업을 유지하면서도 이곳을 독립형 탱크 제작 기지이자 아시아 지역 항만 크레인 사업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독립형 탱크는 LNG추진선, LPG운반선, 암모니아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입니다. 최근 IMO(국제해사기구) 환경 규제 강화로 수요가 지속 확대되고 있어 이번 인수가 향후 그룹의 친환경 선박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딜은 양사 이해관계와 정부의 지원이 맞물려 성사됐다”며 “친환경 기자재 생산 능력을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선박 라인업을 확충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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