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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차량 개발에 ‘혼합현실’ 세계 첫 도입...“시간·비용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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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1, 2019, 16:05:01

개발 중인 기술을 실제처럼 구현..혼합현실 헤드셋 기업에 전략 투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볼보자동차는 디자인 및 능동형 안전기술 개발에 혼합현실(MR)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다. 구상 단계에 있는 기술을 미리 평가할 수 있어 자동차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1일 볼보코리아에 따르면 볼보는 핀란드의 하이엔드 증강현실 헤드셋 제조사인 바르요와 협업해 자동차 개발에 필요한 혼합현실 기술을 개발했다. 혼합현실 헤드셋을 착용한 엔지니어가 실제 차량 운전석에 앉아 신기술을 시험·평가하는 개념이다.

 

개발 중인 가상의 기능을 운전자 및 차량 센서에 실제처럼 보이는 것처럼 만드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이 기술에 쓰인 바르요의 XR-1 헤드셋은 최고 수준의 고화질 카메라를 통해 사진처럼 생생한 혼합현실을 제공한다.

 

혼합현실은 증강현실(AR)이 가진 현실감과 가상현실(VR)이 지닌 몰입감을 융합한 개념이다. 현실의 정보를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를 혼합하여 기존보다 진화된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이다.이 같은 혼합현실 기술은 자동차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개발 중인 차량이 출시되기 수년 전부터 실제처럼 주행하며 모든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는 볼보가 가장 안전한 차량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볼보의 안전 전문가들은 혼합현실 기술을 통해 가상의 안전 기술을 시험해볼 수 있다. 헤드셋 내부에 탑재된 시선 추적 기술 덕분에 운전자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 등을 편리하게 평가할 수 있다.

 

헨릭 그린 볼보 최고기술책임자는 “새로운 제품 및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존의 고정적인 방식 대신 혼합현실 방식을 통해 도로 위에서 곧바로 컨셉을 테스트할 수 있다”며 “디자인 및 기술 개발 과정에서 절감할 수 있는 비용 규모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볼보는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해 선도적인 기술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볼보의 벤처 캐피탈인 테크펀드가 바르요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면서 두 회사 간 협력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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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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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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