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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통신3사 VR 블라인드 체험해보니···“콘텐츠 경쟁력 차이는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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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3, 2019, 15:06:58

하남 스타필드 U+5G 체험존서 SKT·KT 콘텐츠 블라인드 테스트
화질 선명도 으뜸은 LGU+..아이돌 중심·웹툰 콘텐츠 등 다양성 부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눈앞에 걸그룹 ‘에이핑크’ 손나은이 나타났다. 평소 에이핑크의 팬이 아니어서 큰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도 가상현실(VR) 속 실감나는 모습에 잠시 설레기도 했다. VR 영상 특유의 우글거림이나 끊김이 없어 순식간에 몰입됐고, 빠져나오는데도 시간이 좀 걸렸다. 

 

하지만 즐거움은 거기까지였다. 통신사들이 준비한 VR 영상 대부분은 아이돌이 등장했다. 각 사별 화질 차이는 분명했지만 콘텐츠가 제공하는 질적 차이는 모두 비슷했다. 5G로 VR을 오래 즐기거나 콘텐츠 종류가 부족했고, 경쟁력으로 내세우기도 한계가 있어 보였다. 

 

13일 LG유플러스가 경기 하남 스타필드에서 운영하는 U+5G 체험존에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 가상현실(VR) 서비스를 비교 체험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4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스타필드 하남점과 오는 22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경기 고양시에 있는 스타필드 고양점에서 체험존을 운영한다. 이달 12일 기준으로 문을 연지 9일만에 약 7만 5000명이 방문했다. 주중 평균 7000명, 주말 평균 1만 3000명이 관람하고 있다.

 

 

체험존은 ▲U+VR ▲U+AR ▲U+프로야구·골프·아이돌 Live와 ▲3사 비교체험 공간으로 구성됐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국내 모든 통신사가 제공하는 VR 서비스를 비교할 수 있어 통신사 선택 전 경험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교체험은 블라인드 테스트 형식이다. 회사 이름은 A사, B사, C사로 익명 처리돼있다. 체험이 끝나고 가장 경쟁력 있다고 느껴지는 서비스에 투표하면 관리하는 직원이 이름을 알려준다. 

 

서비스는 3사가 공통으로 제공하는 VR콘텐츠인 ▲스타와의 데이트 ▲음악방송을 경험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서비스하는 ▲VR웹툰도 시청할 수 있다. 체험 기기는 KT만 중국 피코사가 만든 일체형 HMD를 쓰고 나머지는 갤럭시 S10 5G를 탑재한 기어VR이었다.

 

우선 스타와의 데이트, 음악방송에서는 LGU+의 화질이 압도적으로 선명했다. 하지만, SK텔레콤과 KT가 만든 VR 콘텐츠는 화질 문제로 인물 얼굴이 조금 흐릿하게 보여 장기간 시청하기 어려웠다.

 

이날 시청한 LG유플러스 아이돌 데이트 콘텐츠에는 걸그룹 에이핑크 멤버 손나은이 등장했다. 유명 연예인과 1인칭으로 가상 데이트를 즐기는 내용이었다. 상대적으로 흐릿한 다른 통신사 콘텐츠를 본 뒤 손나은이 선명하게 등장하는 VR 영상을 시청하자 더 몰입해서 보게 됐다.

 

음악방송 콘텐츠에서는 가수 경리가 등장했다. 다른 통신사 콘텐츠와 비교해 더 가까이서 촬영돼 더욱 실제 같은 느낌을 받았다. 체감상 1m 정도 앞에서 경리가 무대를 펼치고 있는 듯했다. 화질도 가장 선명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VR콘텐츠는 5G 환경에 맞춘 특화서비스이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다”며 “H.265코덱, 비트레이트 60mbps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VR 웹툰은 현재 콘텐츠를 제공하는 LG유플러스와 KT 서비스를 보게 됐다. KT VR 웹툰은 단순히 HMD를 쓰고 2차원 이미지를 보는 콘텐츠였다.

 

반면 LG유플러스 웹툰은 1인칭으로 직접 웹툰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만화적인 그래픽이었지만 고개를 둘러보니 모두 입체로 구현돼 있었다. 만화 속 세상에 실제 들어온 듯한 몰입감이 강점이다.  

 

LG유플러스의 화질이 부각되자 경쟁사인 KT와 SK텔레콤은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못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LG유플러스가 선정한 콘텐츠만으로 단순 비교는 어렵다”며 “객관적인 비교 기준이 없다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가 의도적으로 자사 콘텐츠가 잘 나온 영상을 내놓았을 수 있다는 것이다.

 

콘텐츠만 강조하고 5G 네트워크를 간과한 비교라는 지적도 있다. 경쟁사 관계자는 “이동통신사는 제작된 VR을 받아 5G로 서비스하는 게 주 업무”라며 “저장된 영상을 틀어주기만 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나”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통신3사가 앞다퉈 출시한 5G VR콘텐츠를 체험해보니 화질 차이를 제외하고 각 사별 차이점을 느끼긴 어려웠다. 대다수 콘텐츠가 아이돌에 집중돼 있고, 5G 킬러콘텐츠라고 불기리엔 즐길거리가 부족했다.

 

3사는 각자 5G 가입자 전용 애플리케이션 출시해 VR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VR 콘텐츠 사업을 무선 사업과 연계해 폐쇄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생태계 조성이 이뤄지지 않고 3사 모두 비슷한 영상을 내놓게되는 측면이 있다.

 

LG유플러스는 VR 플랫폼인 U+VR에 5G 콘텐츠를 올해 말까지 1500편으로 늘리는 게 목표다. 앞서 VR 제작사인 ‘벤타VR’에 직접 투자를 완료하고 콘텐츠 제작을 본격화하고 있다.

  

마케팅도 확대할 예정이다. 야구장과 축제 등 인구가 많은 곳에 이동형 팝업스토어를 설치했다. 영화관과 쇼핑몰 내부에 미니 팝업체험존을 운영할 계획도 있다. 체험존은 올해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직접 체험하고 느끼면서 통신사를 결정하는 객관적 환경을 제공하려고 했다”며 “지난달부터 약 한 달간 서울 강남역 인근 대형 체험존과 스타필드 하남점에서 1만 2000명이 넘는 방문객이 다녀갈 정도로 높은 관심을 확인한 것이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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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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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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