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같은 입지인데 월세 20만원 더 받는다?’...오피스텔도 브랜드 바람

URL복사

Tuesday, June 25, 2019, 16:06:11

브랜드 오피스텔 선호현상…아파트보다 싸고 청약 규제받지 않아 새로운 주거형태로 주목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 아파트에 이어 오피스텔에도 브랜드 바람이 불고 있다. 오피스텔이 새로운 주거형태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대형건설사도 본격적으로 오피스텔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오피스텔 시장에서 대형건설사 브랜드 선호 현상이 두드려지는 추세다. 특히 브랜드 오피스텔은 비브랜드 오피스텔보다 높은 임대수익 시세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대우건설의 ‘역삼 푸르지오 시티’ 전용 23.9㎡(7층)의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90만원으로 확인됐다. 반면 인근에 있는 A오피스텔 전용 23.58㎡(8층)의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70만원이다.

 

같은 생활권을 공유하는 두 단지의 월 임대수익이 20만원이나 차이가 나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에서도 브랜드가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현상은 수도권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네이버 부동산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 위치한 SK건설의 ‘판교 SK허브’ 전용 35㎡는 보증금 1000만원에 105만원의 월세가 형성돼있다. 근처에 있는 B오피스텔 전용 31㎡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85만원을 받는다.

 

업계 관계자는 “B오피스텔이 판교 SK허브보다 판교역에서 가깝다”며 “그럼에도 판교 SK허브가 더 높은 월세를 받는 이유는 브랜드값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브랜드 오피스텔을 선호하는 현상은 최근 청약시장에서도 나타났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포스코건설이 지난 5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에서 분양한 ‘동탄 더샵 센텀폴리스’는 최고 경쟁률 123대 1을 기록했다. 평균 경쟁률도 12.34대 1을 기록했다.

 

작년 11월 공급됐던 ‘힐스테이트 판교역’ 오피스텔도 평균 54.2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처럼 브랜드 오피스텔은 수요자들에게 아파트 못지않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오피스텔은 상대적으로 아파트보다 가격이 낮고, 청약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아파트를 대체할 주거형태로 거론되고 있다”며 “특히 브랜드 오피스텔은 미래가치를 인정받아 실거주용뿐만 아니라 수익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흐름에 힘입어 분양시장 곳곳에 아파트를 대체할 브랜드 오피스텔 소식이 쏟아지고 있다. 대림산업은 6월 중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1-22번지 일대에 'e편한세상 시티 과천'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7층, 지상 최고 28층, 1개동, 전용면적 25~82㎡, 총 549실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 보면 ▲25㎡ 350실 ▲59㎡ 74실 ▲82㎡ 125실로 구성돼 있다. 과천시 최초의 브랜드 오피스텔인 만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GS건설은 7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1번지에 ‘브라이튼 여의도’를 공급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6층, 지상 최고 49층, 4개동, 전용면적 29~59㎡, 오피스텔 총 849실로 구성된다.

 

브라이튼 여의도는 여의도역(5·9호선)과 여의나루역(5호선) 사이에 위치해 더블 역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또 여의도 환승센터, IFC몰, 한강공원 등이 가까이 있다.

 

롯데건설은 6월 서울시 동대문구 전농동 620번지 일원에서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를 선보인다. 이 단지는 지하 8층, 지상 최고 65층, 4개동, 전용면적 20~30㎡, 총 528실로 구성된다.

 

주상복합 형태의 대규모 쇼핑몰이 청량리역 롯데캐슬에 입점할 계획이다. 또 청량리역과 100m 정도 떨어져 있어서 걸어서 지하철역을 이용할 수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