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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톡비즈 매출 50% 충분히 달성...비즈보드 3분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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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6, 2019, 16:06:25

초기 부정적 사용자 피드백에도 폭발적 성과..모든 이용자에 시범 적용
챗봇·‘카카오싱크’·메시지와 연계..SNS에서 비즈니스 플랫폼 전환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카카오가 지난 5월 협력사 일부를 대상으로 클로스배타서비스(CBT)를 시작한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 시장 반응이 폭발적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톡비즈 매출 50% 성장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26일 서울 종로구 센터포인트에서 ‘카카오톡 비즈니스 로드맵’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카카오톡 기반 사업모델과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소개했다.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사업 플랫폼으로 전환하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발표를 맡은 이종원 카카오 사업전략팀장은 카카오톡을 “전 국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도구”라고 정의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카카오톡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는 4400만 명에 달하며 이용 시간 기준 시장점유율은 96%로 압도적이다.

 

 

톡비즈는 이러한 이용자 기반에 더해 광고 노출부터 결제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을 간결한 동선으로 압축하는 ‘비즈액션 플로우’를 더했다.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 사이트로 넘어가지 않고 카카오톡 안에서 회원가입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이어진다.

 

‘광고전송최적화’ 기술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결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예측해 광고로 내보낸다. 단순히 최근에 클릭한 제품을 다시 광고로 띄우는 기술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 취향을 미리 읽어내는 기술이다.

 

톡비즈는 상품 구매 뿐만 아니라 예약, 회원가입, 상담 등 사업에 필요한 전체 과정을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연결해준다. 카카오페이나 선물하기같은 핀테크·커머스 플랫폼 등 다른 카카오 비즈니스 솔루션과 연계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인공지능(AI) 기술과 카카오모먼트 등 광고 시스템에서 축적된 노하우 기반”이라며 ”협력사와 이용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번 CBT에 참여한 협력사 반응은 긍정적이다. 초기에는 전체 이용자 10%에 톡비즈를 노출하다 우호적 반응을 보임에 따라 점차 확장해 이달에는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CBT 과정에서는 시간대와 메시지가 많이 쌓여있거나 그렇지 않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이용자가 톡비즈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확인해왔다.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는 채팅 목록 최상단으로 고정했지만 시간대와 내용 등은 계속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성과는 폭발적이다. 기존 배너광고 보다 높은 마케팅 비용 대비 구매 전환률(ROAS)를 기록했다. 이종원 팀장은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달라지지만 ROAS는 400% 이상 나오고 있다”며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중 최고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톡비즈 매출을 50% 높이겠다는 목표는 정식 출시가 아닌 CBT만으로도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 반응이 좋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에 톡보드를 오픈 베타 테스트(OBT)로 전환할 계획이다.

 

◇ ‘챗봇’·‘카카오싱크’·‘스마트메시지’ 등 톡비즈와 연계해 비즈니스 플랫폼 전환

 

 

지난해 선보인 ‘카카오 i 오픈빌더‘는 챗봇을 만드는 개발 플랫폼이다. 이를 기반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활용되는 텍스트형 챗봇이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와 호환되는 음성형 챗봇을 만들 수 있다.

 

카카오는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챗봇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문 챗봇은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지 않고 카카오톡에서 주문과 결제를 마치고 적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설문 챗봇을 제공할 계획으로 서비스가 출시되면 전국민 대상 설문도 진행할 수 있다.

 

챗봇에는 플러그인 모듈을 활용해 다양한 이용자 활동을 연계한다. 예를 들어 원클릭 결제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챗봇에 결제 서비스를 더할 수 있다. 이종원 팀장은 “현위치전송 플러그인이나 보안이미지전송 플러그인은 보험사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가 지난 3월 선보인 ‘카카오싱크(Kakao Sync)’는 이용자가 클릭 한번에 파트너사에 회원가입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협력사는 원클릭 간편가입창으로 회원 모집과 플러스친구 가입을 늘릴 수 있다.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회원은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나 로그인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카카오싱크로 가입한 협력사에 누적된 행태정보와 고객데이터 등 마케팅 자원을 제공한다.

 

인공지능(AI)을 기반 고효율 메시지 마케팅 솔루션인 ‘스마트메시지’도 선보였다. 광고 메시지를 어떤 사용자에게 보내야 하고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자동화하는 기능이다.

 

우선 메시지에 우호적일 것으로 예측되는 소수 집단에 전송한 뒤 실시간으로 초기반응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메시지를 다수 이용자에게 전송한다. 10분 안에 반응에 영향을 주는 메시지 속성과 결과를 분석한 자료가 곧바로 제공된다.

 

메시지 발송률, 오픈율, 효과 등 발송 통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메시지에 반응한 이용자 속성을 인구통계, 관심사 등 기준에 맞춰 자동 분석한다. 카카오는 이 알고리즘을 올해 하반기 톡비즈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종원 팀장은 “카카오톡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파트너를 위한 도구와 연결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와 선물하기, 카카오싱크 등 서비스가 톡비즈와 연계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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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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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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