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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십 강화하는 편의점과 은행...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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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8:07:06

편의점 ATM수수료 무료→은행 퇴직자 창업 지원 등 협업 확대
은행, 편의점ATM으로 지점 대체..편의점, 예비 창업희망자 확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지난해 ‘편의점 ATM(현금자동입출금기) 수수료 무료’ 서비스로 시작된 편의점과 은행 간 협업이 이제는 은행 퇴직자에 대한 ‘편의점 창업 지원’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편의점 입장에선 비교적 검증된 예비 점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은행 입장에서도 퇴직을 염두에 둔 직원들에게 나름의 복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윈윈(win-win)’이라는 평이다.

 

8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상호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내용은 ▲은행 임직원 대상 창업 컨설팅 진행 ▲퇴직 직원 및 임직원 가족들을 위한 창업조건 우대 ▲가맹점주 금융서비스 지원 ▲고객 마케팅 공동 추진 ▲복합점포개발 등이다.

 

특히, 세븐일레븐은 신한은행 퇴직 직원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특별 창업 컨설팅’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직원들에게는 6개월 간 점포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에 앞서 GS25(사장 조윤성)도 지난달 19일에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우리은행 퇴직자,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GS25 편의점 창업을 지원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GS25는 창업 희망자에게 단계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GS25 창업컨설팅 전문가가 우리은행을 직접 방문해 설명회를 진행하고, 창업 희망자에게 편의점 개발 전문가를 1대1로 매칭해 준다. 해당 전문가는 창업 희망자에게 상권 분석 결과와 예상 매출 등을 상세히 안내한다.

 

편의점과 은행의 이러한 협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시중은행들이 편의점 ATM 이용 고객들에게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한 것이 대표적이다. GS25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과 협업하는 등 가장 활발했고, 세븐일레븐도 KB국민은행과 협업 중이다.

 

은행의 경우 모바일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점포와 직원 수를 줄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은행 입장에서는 전국 방방곡곡에 위치한 편의점의 ATM을 지점처럼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고, 편의점도 집객 효과를 누릴 수 있어 매출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편의점 입장에서 앞으로 더 늘어나게 될 은행 퇴직자는 잠재적인 편의점 창업 희망자가 될 수 있다. 편의점 업계는 최저임금 인상률이 두 자릿수를 찍은 지난 2017년부터 신규 점포 증가세가 크게 둔화된 상태다.

 

이와 관련,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은 은행과 생활금융서비스 측면에서 제휴를 많이 하고 있다”며 “창업 지원과 더불어 양사 간에 복지나 편의에 도움되는 제도를 통해 직원 만족도를 높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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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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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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