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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의 마이크] 아나운서 연봉은 얼마나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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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30, 2013, 23:08:49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시대! 얼마 전부터 나도 블로그를 시작했다. 아나운서 관련 자료들을 모아 며칠간 폭풍업로드했더니 하루 방문자가 금세 수백 명으로 늘었다. 파워 블로거가 되려면 매일 유입검색어체크는 필수. 방문객들이 어떤 단어를 검색해 들어왔는지 상위 10개 순위를 파악해서 앞으로 올릴 포스트에 얼마나 잘 반영하느냐가 방문자 수를 좌지우지한다. 아나운서 입사를 주제로 한 내 블로그에서 지난 두 달간 단 하루도 빠짐없이 1위를 차지한 검색어는 바로 아나운서 연봉이다.(참고로 2위는 붙여 쓴 아나운서연봉이다.)

 

가끔 아나운서가 고액 연봉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억대 수입까지는 아니더라도 간판급 아나운서들의 경우 전문직 정도로는 벌지 않냐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2011년 노동부가 발표한 아나운서 직업군의 평균 연봉은 4072만원으로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이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지상파 아나운서들의 초봉은 3200~3500만원 선이고, 서울 3사 중에서는 SBS>MBC>KBS 순으로 연봉이 높은 편이다. 지역 KBS나 지역 MBC 같은 계열사 연봉은 서울과 별 차이가 없지만, 본사 아나운서들은 이른바 품위유지를 위한 추가적인 의상 지원비 혜택을 정기적으로 받는다. , 본인의 의상을 위해서만 쓰도록 남자 아나운서가 여자 브랜드에서 구매하거나 여자 아나운서가 남성복을 구입한 영수증은 제출할 수 없도록 규제를 두고 있다. 대기업 사내방송국의 상주 아나운서들은 일반 사무직 사원들과 100퍼센트 동일한 연봉을 받고, 작은 케이블이나 인터넷 방송국 아나운서들의 월급은 가장 낮다고 봐야 한다.

 

물론 아나운서들은 기본 월급 외에도 회당 프로그램 출연료, 분장비, 교통비, 출장비 등을 따로 받는다. 그러나 TV 프로그램의 회당 출연료가 2만원 이하, 라디오가 5000원 정도라서 한 달 내내 모아도 큰돈이 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3분짜리 라디오 뉴스 한 개를 진행하고자 밤늦은 시각까지 대기하던 동기 아나운서가 이런 말을 한 적도 있다. “회사에 그냥 5000원 드리고 퇴근하고 싶네.” 그러나 농담은 농담일 뿐, 실제로 아나운서들은 단돈 몇 천원, 만원이라도 빠짐없이 추가시키고자 오전 9~오후 6시 전후로 근무를 하고 들어오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시간 외 근무 대장을 꼼꼼히 쓰는 것이다.

 

다만 외부 행사 진행이나 강의를 맡으면 한 번에 꽤 많은 수입을 얻기도 한다. 특히 지역 민방은 아나운서들의 행사 출연에 제약을 두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에 따라 행사만으로도 매달 고소득을 올리는 아나운서들이 있다. 나 역시 지역민방의 신입 아나운서 시절에도 단 30분 진행에 100만원을 받은 기억이 있다. 반면 KBSMBC는 본사와 지역사 모두 회사가 허락하는 경우에만 외부 행사를 맡을 수 있고, 사례비 또한 회사가 정한 기준 이하로만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한 토크쇼에 출연한 김현욱 전 KBS아나운서가 프리 선언 전 연봉보다 몰래 행사로 번 수입이 더 많았다. 들통나서 감봉 조치를 받은 적도 있다. 그때 감봉해라. 난 행사로 더 벌면 되니까하는 잘못된 생각까지 했었다는 솔직 발언을 하기도 했다.

 

따라서 고액 연봉을 바라고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하려 한다면 다른 길을 찾는 편이 좋다. 특히 돈과 인기가 가장 절실한 학생들은 더더욱 아나운서 시험을 보지 말고 일찌감치 탤런트, 가수 등 연예인의 길로 직행하는 편이 낫다. TV에서는 연예인들과 섞여 마냥 화려해 보일지 몰라도 아나운서 역시 월급날이 돌아오길 기다리는 직장인이다. 물론 그 자부심과 프로페셔널리즘만큼은 연예인이나 변호사 등에 뒤쳐지지 않지만 말이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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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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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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