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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인증, 토스뱅크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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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6, 2019, 11:10:0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글로벌인증기관 한국전자인증(041460)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제3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국전자인증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비바리퍼블리카의 가칭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지분율 4%의 전략 주주로 참여한다. 이 컨소시엄은 비바리퍼블리카가 34% 지분율로 최대 주주로서 이끌게 되며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한국전자인증,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전략 주주로 구성됐다.

 

한국전자인증은 다양한 보안인증 방법과 기술 협력에 기여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간편하고 빠른 컨셉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도 혁신적인 금융거래의 높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또한 비대면금융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증방식도 편리하고 안전성 있게 구현할 계획이다. 한국전자인증의 바이오인증과 클라우드 인증서비스 이용건수는 10월 누적 5억 5000만건(월 2600만건) 이상을 돌파하고 있다.

 

안군식 한국전자인증 부사장은 “혁신적인 인터넷전문은행을 추진하는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투자자이자 전략적 파트너로서 토스뱅크의 혁신과 포용의 은행을 만들어 나가는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바이오 전자서명 기술,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 한국전자인증의 혁신적인 신기술을 활용해 간편하고 안전한 금융서비스에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전자인증과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4월 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핀테크기술과 인증기술로 혁신적이고 신뢰성 높은 인증서비스를 개발·제공하는 전략적 파트너쉽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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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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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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