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현대차 결함은폐] 엔진교체 대신 KSDS 도입...리콜 회피 위한 꼼수? ⑥

URL복사

Friday, October 18, 2019, 06:10:00

임시방편 KSDS로 민·형사재판 정상참작 기대한 듯..엔진 파손은 못 막아
엔진 전량 교체시 7.5조원 소요..“KSDS 대신 최대한 엔진 바꿔줬어야”

세타(Theta)2 엔진의 결함을 알고도 숨겼던 현대자동차그룹의 전·현직 임원들이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형사 재판을 받습니다. 현대차 김 모부장의 내부고발로 시작된 이 사건은 3년이 흐른 지금까지 현재진행형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국내 자동차관리법의 허점을 진단하고, 현대·기아차의 늑장리콜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꺼내보려고 합니다. 이번 시리즈 기사가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 향상과 제도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세타2 엔진에 적용하기로 한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KSDS)은 임시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서비스센터와 떨어진 고속도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 파손에 따른 사고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KSDS는 약 7조원 이상 소요될 엔진 전량 교체를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마저 나온다.

 

현대자동차는 “엔진의 이상 진동을 감지해 엔진 품질문제를 사전에 획기적으로 차단하는 KSDS를 2011~2019년형 세타2 GDI 차량에 적용한다”고 지난 11일 발표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말부터 이미 판매된 세타2 엔진 차량에 KSDS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 작년 어닝쇼크 때 5000억원 투입…엔진 출력 줄여 문제 확산 지연

 

KSDS란 ‘Knock Sensor Detection System’의 줄임말로, 엔진의 소음과 진동을 감지해 이미 파손이 진행된 엔진이 더 심각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막는 기능을 뜻한다. 세타2 엔진에 이상이 감지되면 엔진회전수(RPM)와 차량 속도를 최대한 낮춰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안전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문제는 KSDS가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하거나 파손되는 세타2 엔진의 결함을 해결해주지 못 한다는 점이다. KSDS는 이미 발생한 문제를 지연시켜 인명사고 가능성을 줄여줄 뿐, 엔진 파손 자체를 막을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KSDS가 적용되더라도 엔진의 화재나 파손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어 고객들의 불안도 해소되기 어렵다는 의미다.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KSDS를 적용하기 위해 지난해 3분기 약 5000억원 가량을 쏟아부었다. 당시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79%나 떨어진 2889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데 그치면서 ‘어닝쇼크’를 기록한 바 있다.

 

 

◇ 엔진 300만대 교체 시 수 조원대 비용 지출…KSDS 적용으로 부담 최소화

 

현대차가 판매 부진 속에서도 KSDS에 큰 돈을 들인 것은 천문학적인 자금이 소요될 추가 리콜을 막기 위해서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8월 21일 미국 NHTSA가 세타2 MPI(간접분사) 엔진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결함조사에 착수했고, 미국에서 하루 약 1대꼴로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엔진을 전량 교체하라는 강제 리콜이 결정되기 전에 KSDS라는 선제적인 대응책을 내놓은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주력 차종(쏘나타·그랜저·K5·K7·싼타페·쏘렌토 등)에 탑재되는 세타2 엔진은 지난 2016년식부터 문제가 개선됐다. 미국 NHTSA 리콜센터에도 2014년식과 2015년식의 결함 신고건수가 비슷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2011년부터 2015년식까지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011~2015년식의 세타2 엔진을 탑재한 차량은 전 세계적으로 총 300만대에 이른다. 미국 260만대, 한국 22만대, 캐나다 13만대, 기타 국가 5만대 등이다. 이 엔진들을 전량 교체할 경우 최소 7조 5000억원(대당 250만원) 가량의 비용이 소요된다. 문제 차량이 너무 많아 셈법이 복잡해지다 보니 5000억원 수준의 KSDS가 해결책이 됐다는 결론이 나온다.

 

 

박진혁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자동차관리법상 제작 결함의 시정은 문제의 근본원인 해결을 뜻하는데, KSDS를 적용하더라도 엔진의 파손은 피할 수 없다”며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강성을 보강한 새로운 엔진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KSDS를 통해 결함 발생 가능성을 줄이겠다는 논리는 타당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어 이정주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회장은 “집에 도둑이 들었으면 담장을 높게 쌓고 견고한 잠금장치를 달아야 하는데 침입을 감지만 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며 “강성이 문제가 된 전체 엔진을 교체해주고 2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KSDS를 보완 대책으로 내놨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 KSDS, 엔진 파손 예방 못 해도 美 재판서 정상참작 영향 줄 듯

 

하지만 현대·기아차가 자발적으로 엔진을 교체해주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엔진을 전부 바꿔주면 천문학적인 비용은 둘째치고 결함(리콜) 은폐를 스스로 인정한 꼴이 되기 때문이다. 결함이 아니라는 최초 주장을 번복하지 않으려면 KSDS와 같은 방법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는 셈.

 

리콜 은폐를 인정하거나 밝혀질 경우 미국 내 집단소송 합의금 규모가 더 커지고, 민형사상 벌금과 처벌 수준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7조 5000억원을 들여 엔진 전체를 교환해주면 이와 맞먹는 비용을 추가로 지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앞서 미국에서 5년 동안 급발진(800만대) 문제를 숨겼던 토요타는 벌금 및 합의금 등 총 6조원 가량을 잃은 바 있다.

 

특히 현대차가 결함 은폐를 끝까지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NHTSA의 리콜 적정성 조사결과에 따라 추가 리콜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KSDS는 엔진 파손을 막지 못하더라도 큰 사고는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정상 참작을 이끌어낼 중요한 키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현대차는 최대 10조원 이상의 품질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KSDS에 들어가는 수천억 원을 과감히 배팅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 엔진교환율 15%로 고객불만 여전…KSDS 비용으로 20만대 엔진 교체 가능

 

세타2 엔진의 결함을 공익제보했던 김광호 전 현대차 부장은 “KSDS에 소요된 5000억원으로 약 20만대의 엔진을 더 교체할 수 있었다”며 “현재 15% 정도에 불과한 엔진교환율을 초창기에 높였으면 고객 불만이 현저히 줄어들었을 것이고, NHTSA에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판매된 차량에 수천억 원이나 투자할 가치는 추가 리콜 가능성을 줄이는 것 외에 찾을 수가 없다”며 “KSDS 적용 대신 결함 발생을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대책을 세웠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KSDS 적용은 품질에 더 이상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란 자신감의 표현”이라며 “KSDS와 엔진 평생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불안감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우리금융, 7 적금·美주식 주는 ‘우다페’…‘종합금융그룹’ 완성 기념

우리금융, 7% 적금·美주식 주는 ‘우다페’…‘종합금융그룹’ 완성 기념

2025.10.12 20:15:3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그룹공동 고객사은행사로 '우리금융 다함께 페스타(우다페)'를 진행합니다. 올해 7월 동양생명과 ABL생명을 자회사로 편입하며 종합금융그룹 면모를 완성한 기념입니다. 오는 13일부터 이달말까지 '우리WON뱅킹' 앱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다페에는 은행·보험·증권 등 7개 계열사가 총 32종의 특판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먼저 우리은행은 최근 금융권에서 보기 드문 7% 적금상품을 내놓았습니다. 기본금리 4%에 거래실적에 따른 우대금리 3%를 더해 최고 연 7% 금리를 제공하는 '우리금융 다함께 적금' 입니다. 가입기간 12개월, 월최대 50만원까지 납입하는 자유적금 상품입니다. 현재 은행권에서는 최고금리입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도 기본 5%에 WON뱅킹을 통해 가입하면 우대금리 2%를 더해 최고 7% 금리를 제공하는 7개월 만기 'TOK7적금'을 판매합니다. 동양생명·ABL생명은 소액 보험료로 큰 혜택을 돌려주는 미니보험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동양생명 '미니독감케어보험'은 40세남성 기준 1회 3260원 보험료 납부로 독감항바이러스제 치료비 10만원을 1년간 보장합니다. '미니교통재해보험'은 40세남성 기준 1회 2980원 보험료 납부로 교통재해 골절치료비 10만원을 1년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ABL생명은 만 19세부터 70세까지 1회 4680원을 납부하면 1년간 깁스치료비 10만원을 보장받는 '미니깁스보험'을 마련했습니다. 우리투자증권은 주식계좌 개설, 첫거래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았습니다. 우리WON뱅킹을 이용해 주식계좌를 처음 개설하면 테슬라, 엔비디아, 애플 등 미국 주식 5종목 중 1종목을 선택해 2만원 내에서 소수점 주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는 6개월간 카드사용실적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우다페 10! 10! 10! 이벤트'를 합니다. '카드의정석2' 등 인기카드로 매달 100만원 이상 이용하면 3개월간 매월 10만원씩 총 30만원의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알뜰폰서비스 '우리WON모바일'은 행사기간중 신규개통한 고객에 기존 혜택(최대 34만2000원)에 더해 네이버페이포인트(Npay포인트) 3만원권을 추가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우리WON뱅킹앱에 방문하면 몇가지 클릭만으로 Npay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은행 마이데이터 자산연결시 2000~5000포인트, ABL생명 마케팅에 동의하는 모든 방문자에게 5000포인트, 동양생명 마케팅에 동의하는 선착순 1000명에게 5000포인트 등 7000~1만5000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자회사별 상품코너에 방문하면 모든 고객이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꿀머니를 랜덤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100만 꿀머니까지입니다. 5055명을 추첨해 골드바 2돈, 우리 10만원 기프트카드, 1만 꿀머니 등 추가 경품도 제공합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동양생명과 ABL생명 인수를 통해 종합금융그룹으로 거듭난 올해 첫회를 맞는 '우다페'는 지난 1일부터 오픈알림신청을 받은 지 9일만에 20만6000명을 돌파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은행·증권·보험·카드를 아우르는 우리금융그룹만의 다양한 상품으로 우리 고객들에게 최고의 혜택과 서비스를 돌려드리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