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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10월에도 3위 싸움 치열...베스트셀링카는 ‘쏘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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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02, 2019, 09:11:05

QM6 앞세운 르노삼성, 356대 차로 3위 사수..“올해 최고 실적”
티볼리 부진에 쌍용차 주춤..6000여 대 판 한국지엠은 또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완성차업계의 순위싸움은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1·2위와 꼴찌는 완전히 굳어진 반면, 르노삼성차와 쌍용차는 3위를 놓고 불꽃 튀는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두 회사 간 내수 판매량 격차는 불과 356대로, 르노삼성차가 전달에 이어 승리자가 됐습니다.

 

매달 바뀌는 베스트셀링카도 흥미롭습니다. 쏘나타는 6월과 8월, 그리고 지난달 1위를 차지했지만 경쟁자들의 기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7월은 K7 프리미어가, 9월은 싼타페가 베스트셀링카에 올랐었죠.

 

특히 그랜저는 12월에 다시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탈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달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면 단숨에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회사별로 눈 여겨봐야 할 차종을 좀 더 살펴볼까요. 불과 올해 8월까지만 해도 내수 3위는 쌍용차였지만 9월부터 판도가 달라졌죠. 르노삼성의 대표모델인 QM6가 대활약해준 덕분인데요. 국내 유일한 LPG SUV라는 타이틀을 단 QM6는 지난달 5000대 가까이 팔려나갔고, 덕분에 르노삼성도 올해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습니다.

 

친환경차 부문에서도 주목할 만한 차가 있습니다. 요즘 현대차가 팍팍 밀고 있는 수소전기차 넥쏘인데요. 지난 2018년 3월 출시된 넥쏘는 지난달 600대가 넘게 팔리면서 역대 최대 판매량을 거뒀습니다. 작년 이맘때만 해도 100대 남짓 팔렸는데, 1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네요.

 

 

◇ 현대차, 쏘나타·그랜저 초강세…넥쏘 역대 최다 판매량 달성

 

그러면, 각 업체별 판매량을 자세히 훑어보겠습니다. 아무리 SUV가 대세라고 하지만, 현대차는 세단 모델인 쏘나타와 그랜저가 10월 내수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지난달 베스트셀링카인 쏘나타는 무려 1만 688대가 팔려 전월 대비 49.4% 늘었고, ‘끝물’인 그랜저도 9867대나 판매돼 뒷심을 발휘했습니다.

 

주력모델 중 하나인 아반떼(6571대)는 그럭저럭 선방한 반면, 비인기 차종인 엑센트(249대), 아이오닉(457대), i30(82대) 등은 여전히 부진을 이어갔습니다.

 

세단과 달리 SUV는 어쩐 일인지 기세가 한풀 꺾였네요. 9월 베스트셀링카였던 싼타페는 6676대로 자존심을 구겼고, 코나(4421대), 베뉴(2645대), 투싼(2474대), 팰리세이드(3087대) 등도 현대차 치고 미지근한 성적입니다.

 

다만, 수소전기차 넥쏘는 역대 최고 판매 실적인 608대를 기록해 체면을 살렸는데요. 한편으로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1% 감소한 6만 4912대를 팔았습니다.

 

◇ 기아차, 최근 출시된 K7·셀토스 판매 호조…전년比 2.3% 증가

 

기아차는 10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14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기아차 내수 실적의 1등 공신은 최근 출시된 K7 프리미어인데요. K7은 지난달 총 6518대가 판매돼 구형 시절이던 전년 동월 대비 72.3%나 급증했습니다.

 

기아차의 또 다른 신차인 셀토스도 5511대 판매돼 소형 SUV 시장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한 모양새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된 모하비 역시 2283대나 판매됐네요.

 

하지만 신차와 달리 상대적으로 오래된 모델들은 신통치 못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K5(2893대), 쏘렌토(4581대), 카니발(4835대) 등 주력모델들은 상황이 나았지만, 스토닉(381대), 스팅어(267대), 쏘울(198대) 등 비인기차종은 크게 부진했습니다.

 

 

◇ 르노삼성, 10월 판매량 올해 최대치…356대 차이로 3위 사수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회사는 르노삼성입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총 8401대를 판매해 올 들어 최대 실적을 올렸는데요.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쌍용차에 3위를 내줬었지만, QM6 출시를 계기로 부쩍 판매가 늘었네요. 하지만 4위 쌍용차와는 불과 356대라 언제 또 순위가 바뀔진 알 수 없습니다.

 

르노삼성의 성장세를 주도하는 모델은 LPG가 주력인 SUV, 바로 신형 QM6입니다. QM6는 지난달 총 4772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38.1%나 크게 늘었습니다. 디젤이 주력인 경쟁차들과는 달리 가솔린과 LPG 라인업을 보유해 틈새시장을 잘 노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QM6에 이어 SM6는 1443대, 클리오 724대, 마스터 485대 등을 기록했습니다.

 

 

◇ 쌍용차, 티볼리 부진에 ‘울상’…10월 내수 판매량 8045대

 

쌍용차는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셀토스에 밀리면서 지난달 804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2149대가 팔린 티볼리는 전년 동월 대비 45.0%나 쪼그라들면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지난해 티볼리가 매달 4000여대씩 팔리면서 쌍용차도 줄곧 1만대를 넘겼었는데요. 2000대 가량 빠진 티볼리의 실적이 총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셈입니다. 티볼리와 쌍끌이로 활약하는 렉스턴스포츠(3157대)도 주춤했고, 코란도는 1693대, G4 렉스턴은 1046대에 그쳤습니다.

 

◇ 6394대 판매한 한국지엠…전달 대비 늘었지만 탈꼴찌 실패

 

끝으로 한국지엠은 내수 최하위로 완전히 굳어진 모양새입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394대를 판매해 4위와 차이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다만 바닥을 찍었던 전달 대비 23.7% 늘어 회복세로 들어선 것이 위안입니다.

 

스파크(2979대)는 여전히 3000대 밑을 맴돌았지만 전달 대비 8.6% 증가했고, 말리부도 723대에 그쳤으나 전달보단 20.1% 늘었네요. 이 밖에 트랙스(971대), 임팔라(135대), 이쿼녹스(142대) 등 전반적으로 부진했고, 최근 출시된 수입차 콜로라도는 143대가 판매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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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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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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