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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IT와 손잡고 디지털 금융사업 확장에 안간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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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5, 2019, 14:11:57

통신사와 알뜰폰 출시·인터넷 포탈과 AI 기반 금융서비스 개발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IT업계와 손잡고 금융과 통신 분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면서 디지털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사들이 ICT(정보통신기술)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와 협업해 모바일 사용자의 금융거래 편의성을 제공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KEB하나은행은 SK텔레콤, SK텔링크와 디지털 기반 금융·통신 혁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3사는 디지털 금융과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한 제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은 SK텔링크의 알뜰폰 유심칩에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개인 식별 기능을 탑재합니다.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SK텔링크의 알뜰폰에서 급여, 4대 연금 자동이체, 하나원큐 이체 등 금융제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전용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해 고객을 확보할 방침입니다.

 

KB국민은행은 앞서 LG유플러스와 함께 알뜰폰 브랜드 '리브엠(LiivM)'을 출시했습니다. 국민은행은 리브엠의 유심칩 내 KB모바일인증서를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휴대폰을 교체하더라도 사용하던 유심칩을 유지하면 인증서 추가 발급 없이 금융서비스를 계속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리브엠이 각종 할인혜택을 적용해 기존 4만 4000원 수준이던 LTE무제한, 5G라이트(Lite) 등을 월 7000원으로 낮춰 고객 유치에 나서겠다는 전략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확보된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 신용대출을 개발하는 등 새 상품을 출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신한은행은 네이버와 손을 잡았습니다. 지난달 13일 신한은행은 네이버와 인공지능 기술 기반 금융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네이버가 최근 '네이버 페이'를 네이버 파이낸셜로 분사하면서 금융업을 강화하는 추세인 만큼 앞으로 협력이 강화될 가능성도 큽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뱅킹 등록 고객 수는 1억명을 넘어섰고, 모바일뱅킹 이용 실적을 하루 평균 7462만건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토스나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앱을 통해 간편송금을 이용한 금액은 2005억원으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60.7%나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시중은행들은 비대면 금융거래가 급속도로 늘어났고, 핀테크 회사들의 금융 앱 사용률이 크게 증가하면서 IT기술을 적극 활용할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에 오픈뱅킹 시대가 열리면서 금융서비스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은행권은 IT 업종과 협업해 고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와 다양한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만들어 금융영토를 확장, 기존 고객 이탈 방지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송금·이체·조회서비스에 대한 장벽까지 사라지면서 금융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졌다”며 “스마트폰 하나로 간단한 금융서비스를 모두 해결하기 때문에 IT업계와 협업해 편리한 서비스뿐 아니라 안정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디지털 금융사업 영역을 넓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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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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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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