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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美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각 1조원 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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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6, 2019, 09:12:26

2조 7000억원 투자해 배터리 공장 건설..“현지 전기차 시장 선점”
총 7곳에 배터리 생산기지 확보..“ 내년 생산능력 100GWh로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미국 자동차 시장 1위 업체인 GM(제네럴모터스)과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설립합니다. 새로 지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엔 총 2조 7000억원이나 투자되는데요. 두 회사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GM 글로벌테크센터에서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메리 바라 GM 회장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 두 회사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합작법인은 50:50 지분으로 두 회사가 각각 1조원을 출자하는 형태로 세워집니다. 이후 단계적으로 총 7000억원을 더 투자해 3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내년 중순 착공되는 공장은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들어서며, 이곳에서 만들어진 배터리셀은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됩니다.

 

두 회사가 합작법인을 만든 이유는 각자의 미래 경영계획이 서로 통했기 때문입니다. GM은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LG화학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셈입니다.

 

 

LG화학과 GM은 벌써 10년째 전기차 부문에서 손을 맞잡고 있습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출시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의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됐는데요. 이후 볼트EV 등 GM의 주요 전기차 모델에 꾸준히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날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의 완성차 제조 기술과 LG화학의 선도적인 배터리 기술이 결합하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LG화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GM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배출가스 없는 사회를 이뤄내고 친환경차 시대로의 변혁을 이끌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라며 “LG화학의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 안전성과 신뢰성, 양산경험 등 기술솔루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리더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중국·유럽과 함께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으로 손꼽히고 성장세도 가파른데요. 두 회사는 이번 합작을 통해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올해 52만대에서 2021년 91만대, 2023년 132만대 등 연평균 26% 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 자동차 시장 1위인 GM은 높은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화학 역시 현재 150조원에 육박하는 수주 잔고를 확보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최고의 업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업계에서 처음으로 미국 현지공장을 설립하는 등 기술력뿐만 아니라 양산능력에 있어서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2년부터 미시건주 홀랜드 공장을 본격 가동한 후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현재 약 5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번 오하이오주 합작법인 설립으로 미국에서만 두 곳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특히 LG화학은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 중국, 유럽, 그리고 국내에 모두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는 유일한 배터리 업체입니다. 미국에 공장이 하나 더 늘면서 5개의 자체 생산공장과 2개의 합작 생산공장 등 총 7개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LG화학의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차는 총 270만대에 달하는데요. LG화학은 이번 합작법인처럼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적극 발굴해 확실한 글로벌 1위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LG화학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은 약 70GWh 수준이지만, 2020년까지 약 100GWh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특히 2024년엔 전기차 부문이 중심이 된 배터리 사업에서 30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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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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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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