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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무풍에어컨·공기청정기 신제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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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0, 10:01:00

청소 편의성 높인 무풍에어컨..AI 성능 강화·방방가전 지원하는 멀티 모델 도입
집진 성능 강화된 ‘삼성큐브’..“99.999% 초미세청정 필터 적용해 공기질 개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삼성전자는 15일 서울 서초구 R&D캠퍼스에서 2020년형 ‘무풍에어컨’과 공기청정기 ‘무풍큐브’를 공개했습니다. 무풍에어컨 신제품은 스탠드형인 ‘갤러리’·벽걸이형 ‘와이드’로 구성됩니다.

 

출고가는 설치비 포함 스탠드형이 345만 원에서 720만 원, 벽걸이형이 98만 원에서 201만 원입니다. 무풍에어컨은 오는 17일 출시됩니다. 이날 출시되는 무풍큐브는 70만 원에서 21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무풍에어컨 신제품에는 청소 편의를 높인 ‘이지케어’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별도 도구 없이 전면 패널 전체가 분리되도록 설계해 내부 팬 블레이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열교환기를 동결시키고 세척하는 기능도 새로 적용됐습니다. 에어컨을 끌 때마다 남아있는 습기를 없애는 3단계 자동 청소 건조기능도 갖췄습니다.

 

삼성전자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빅스비’는 기존 스탠드형에 이어 올해 벽걸이형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방마다 에어컨을 두는 추세에 맞춰 홈멀티 모델을 확대해 실외기 1대에 스탠드형 제품 1대와 벽걸이형 제품 2대를 설치할 수 있는 상품도 도입합니다.

 

◇ 스탠드형 제품에 취향 따라 선택 가능한 디자인 적용

 

스탠드형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아트패널’ 디자인이 강조됐습니다. 소비자 취향과 인테리어에 맞춰 제품 하단부 외관 색상을 9종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트패널 외관 마감은 해링본 섬유 소재가 적용됐습니다.

 

이밖에 ▲냉기를 풍성하게 보내는 ‘와이드 무풍 냉방’ ▲냉기를 멀리 확산시키는 ‘서큘레이터 급속 냉방’ ▲공기질을 개선하는 ‘대용량 미세청정’ ▲빅스비와 스마트싱스(SmartThings) 등 AI 기능 등이 지원됩니다.

 

또한 ▲집 근처에 오면 에어컨을 켤지 묻는 ‘웰컴쿨링’ ▲공기질을 인식해 스스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청정’ ▲실내온도 변화를 학습해 에너지 누수를 알리는 ‘에너지 절감모드’ ▲화자를 인식해 사용 패턴에 맞춰 작동하는 기능 ▲음성 인식으로 다른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기능 등이 탑재됐습니다.

 

◇ 냉방 성능 강화한 벽걸이형 제품

 

벽걸이 제품인 무풍에어컨 와이드에는 스탠드형에만 적용됐던 와이드 무풍 냉방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이에 따라 “기존 대비 11% 더 넓어진 무풍 패널의 ‘마이크로 홀’이 한층 더 풍부해진 냉기를 내보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신제품은 크기가 약 12% 커진 팬이 적용됐습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온도를 33도에서 25도 낮추는데 15분 정도가 소요되는 성능을 갖췄습니다. 팬 크기가 커졌음에도 제품 외관 폭이 5cm가량 줄어든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빅스비 기반 음성인식과 모션센서도 추가됐습니다. 모션센서는 사용자가 방에 있는지에 따라 제품을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절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레고처럼 쌓는 ‘무풍큐브’..공기청정성능 강화

 

공기청정기 무풍큐브는 블록 장난감처럼 결합할 수 있는 디자인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삼성전자는 “99.999% 초미세청정 집진필터가 탑재된 제품으로 직바람과 소음을 최소화한 기능을 적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필터시스템이 강화된 신제품은 먼지를 모으는 집진 효율을 필터만으로 99.999% 수준까지 구현하며 필터 수명도 최대 2배까지 증가시킵니다. 다만 이 수치는 국내공인시험기관에서 검증을 받은 시험결과로 실사용 조건에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제품은 스마트싱스와 AI 기술로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실내 공기질에 따라 작동을 제안하는 ‘인공지능 청정’ ▲사용자가 집에 도착하기 전 미리 청정 하는 ‘웰컴케어’ ▲공기질과 조도를 파악해 모드를 조절하는 ‘스마트 모드’ 등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이재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삼성 무풍에어컨은 2016년 첫 출시 이후 냉방 성능은 물론 청정 기능과 디자인까지 진화를 거듭하며 사계절 필수가전으로 자리매김해왔다”며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으로 주거 환경을 더욱 쾌적하게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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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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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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