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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집콕’으로 특수 맞은 OTT...국내 시장확대로 이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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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9, 2020, 09:03:30

영화 관람객 400% 폭락..OTT 이용량은 업체별 10% 이상 증가세
무료 이용권·데이터 면제 혜택 제공..시장 확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주말마다 남편과 영화관을 찾았던 30대 직장인 A씨는 인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지난주부터 발길을 끊었습니다. 감염 위험에도 “영화는 큰 화면에서 봐야한다”는 마음에 끈질기게 상영관에 들어섰지만 당분간은 집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부 활동을 줄이고 집 안에서 여가를 보내는 ‘집콕 이코노미’가 정착하면서 콘텐츠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영화관 관객이 급감하는 반면 OTT 시청 시간은 대폭 증가했습니다.

 

OTT 업계는 이에 발맞춰 기간 한정 무료 이용권을 배포하거나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하는 등 사용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이 일시적 호조에 그치지 않고 국내 시장 확대까지 이어질 것이냐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9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이달 첫 번째 주말(2월 28일부터 3월 1일)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은 총 37만511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월 첫 번째 주말(3월 1일부터 3일) 관람객 수 221만 2481명과 비교해 약 490%나 폭락한 수치입니다.

 

관람객의 발길은 OTT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향했습니다. 왓챠 플레이와 웨이브, 시즌 등 업체들은 하나같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고 입을 모읍니다.

 

왓챠플레이는 지난 1월 19일부터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추세가 뚜렷하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이달 1일 시청시간은 1월 19일과 비교해 36.87% 증가했습니다.

 

웨이브는 코로나19가 국내에 본격 유행하기 전 6주(지난해 12월 9일부터 올해 1월 19일)와 이후 6주(1월 20일부터 3월1일)를 비교한 결과 총 시청 시간이 6.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뉴스속보 등 생방송 시청 시간이 16.4% 늘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뉴스 속보를 챙겨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문형비디오(VOD)와 생방송을 합친 총 시청 시간은 지난해 12월 첫 주에 1300만 여 시간에서 지난달 마지막 주에 1600만 여 시간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구매 건수는 2월 마지막 주에 5만 5000건으로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KT 시즌은 “코로나19 본격화로 일간 사용량이 전반적으로 늘었고 특히 ‘실시간 TV’와 VOD 구매가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시즌에 따르면 2월 9일부터 3월 1일까지 일간통계를 전월 대비 비교한 결과 실시간 채널 시청자 수는 14%, 시청시간은 1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VOD 구매자수와 구매금액도 각각 14%, 20% 늘었습니다.

 

◇ 사용자 발길 묶어두려...무료 이용권 배포·생방송 뉴스 무료 시청 등 지원

 

때아닌 ‘코로나 특수’를 맞아 사용자들을 자사 플랫폼에 묶어두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에게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원한 데 이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도 3일 무료 이용권을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콘텐츠 무료 제공이 시민들이 사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왓챠플레이 관계자는 “마케팅이나 결제 유도로 오해받지 않도록 결제 정보 입력 없이 메시지 입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즌에서는 보도전문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경우 데이터 요금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이나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조치입니다. 실시간 채널은 통신사 관계없이 앱만 다운받으면 회원가입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층 넓어질 수 있어” vs “일시적인 시청 시간 증가일 뿐”

 

업계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시청 시간 증가가 국내 OTT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새로 접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이용자 층이 덩달아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다수는 “아직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OTT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좋은 이슈는 아니지만 OTT 서비스를 안써본 사람들에게 한 번쯤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말했습니다.

 

반면 다른 관계자는 “시청시간 증가는 외출을 삼가는 대신 콘텐츠 소비 수요가 늘면서 생긴 일시적 효과로 보고 있다”며 “서비스 이용 시간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기존 사용자가 다시 쓰거나 더 활용하는 정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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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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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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