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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집콕’으로 특수 맞은 OTT...국내 시장확대로 이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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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9, 2020, 09:03:30

영화 관람객 400% 폭락..OTT 이용량은 업체별 10% 이상 증가세
무료 이용권·데이터 면제 혜택 제공..시장 확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주말마다 남편과 영화관을 찾았던 30대 직장인 A씨는 인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지난주부터 발길을 끊었습니다. 감염 위험에도 “영화는 큰 화면에서 봐야한다”는 마음에 끈질기게 상영관에 들어섰지만 당분간은 집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부 활동을 줄이고 집 안에서 여가를 보내는 ‘집콕 이코노미’가 정착하면서 콘텐츠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영화관 관객이 급감하는 반면 OTT 시청 시간은 대폭 증가했습니다.

 

OTT 업계는 이에 발맞춰 기간 한정 무료 이용권을 배포하거나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하는 등 사용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이 일시적 호조에 그치지 않고 국내 시장 확대까지 이어질 것이냐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9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이달 첫 번째 주말(2월 28일부터 3월 1일)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은 총 37만511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월 첫 번째 주말(3월 1일부터 3일) 관람객 수 221만 2481명과 비교해 약 490%나 폭락한 수치입니다.

 

관람객의 발길은 OTT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향했습니다. 왓챠 플레이와 웨이브, 시즌 등 업체들은 하나같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고 입을 모읍니다.

 

왓챠플레이는 지난 1월 19일부터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추세가 뚜렷하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이달 1일 시청시간은 1월 19일과 비교해 36.87% 증가했습니다.

 

웨이브는 코로나19가 국내에 본격 유행하기 전 6주(지난해 12월 9일부터 올해 1월 19일)와 이후 6주(1월 20일부터 3월1일)를 비교한 결과 총 시청 시간이 6.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뉴스속보 등 생방송 시청 시간이 16.4% 늘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뉴스 속보를 챙겨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문형비디오(VOD)와 생방송을 합친 총 시청 시간은 지난해 12월 첫 주에 1300만 여 시간에서 지난달 마지막 주에 1600만 여 시간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구매 건수는 2월 마지막 주에 5만 5000건으로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KT 시즌은 “코로나19 본격화로 일간 사용량이 전반적으로 늘었고 특히 ‘실시간 TV’와 VOD 구매가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시즌에 따르면 2월 9일부터 3월 1일까지 일간통계를 전월 대비 비교한 결과 실시간 채널 시청자 수는 14%, 시청시간은 1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VOD 구매자수와 구매금액도 각각 14%, 20% 늘었습니다.

 

◇ 사용자 발길 묶어두려...무료 이용권 배포·생방송 뉴스 무료 시청 등 지원

 

때아닌 ‘코로나 특수’를 맞아 사용자들을 자사 플랫폼에 묶어두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에게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원한 데 이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도 3일 무료 이용권을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콘텐츠 무료 제공이 시민들이 사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왓챠플레이 관계자는 “마케팅이나 결제 유도로 오해받지 않도록 결제 정보 입력 없이 메시지 입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즌에서는 보도전문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경우 데이터 요금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이나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조치입니다. 실시간 채널은 통신사 관계없이 앱만 다운받으면 회원가입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층 넓어질 수 있어” vs “일시적인 시청 시간 증가일 뿐”

 

업계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시청 시간 증가가 국내 OTT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새로 접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이용자 층이 덩달아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다수는 “아직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OTT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좋은 이슈는 아니지만 OTT 서비스를 안써본 사람들에게 한 번쯤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말했습니다.

 

반면 다른 관계자는 “시청시간 증가는 외출을 삼가는 대신 콘텐츠 소비 수요가 늘면서 생긴 일시적 효과로 보고 있다”며 “서비스 이용 시간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기존 사용자가 다시 쓰거나 더 활용하는 정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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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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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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