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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집콕’으로 특수 맞은 OTT...국내 시장확대로 이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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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9, 2020, 09:03:30

영화 관람객 400% 폭락..OTT 이용량은 업체별 10% 이상 증가세
무료 이용권·데이터 면제 혜택 제공..시장 확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주말마다 남편과 영화관을 찾았던 30대 직장인 A씨는 인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지난주부터 발길을 끊었습니다. 감염 위험에도 “영화는 큰 화면에서 봐야한다”는 마음에 끈질기게 상영관에 들어섰지만 당분간은 집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부 활동을 줄이고 집 안에서 여가를 보내는 ‘집콕 이코노미’가 정착하면서 콘텐츠 소비 행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영화관 관객이 급감하는 반면 OTT 시청 시간은 대폭 증가했습니다.

 

OTT 업계는 이에 발맞춰 기간 한정 무료 이용권을 배포하거나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하는 등 사용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이 일시적 호조에 그치지 않고 국내 시장 확대까지 이어질 것이냐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9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이달 첫 번째 주말(2월 28일부터 3월 1일) 영화관을 찾은 관람객은 총 37만511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월 첫 번째 주말(3월 1일부터 3일) 관람객 수 221만 2481명과 비교해 약 490%나 폭락한 수치입니다.

 

관람객의 발길은 OTT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향했습니다. 왓챠 플레이와 웨이브, 시즌 등 업체들은 하나같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고 입을 모읍니다.

 

왓챠플레이는 지난 1월 19일부터 시청시간이 늘어나는 추세가 뚜렷하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이달 1일 시청시간은 1월 19일과 비교해 36.87% 증가했습니다.

 

웨이브는 코로나19가 국내에 본격 유행하기 전 6주(지난해 12월 9일부터 올해 1월 19일)와 이후 6주(1월 20일부터 3월1일)를 비교한 결과 총 시청 시간이 6.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뉴스속보 등 생방송 시청 시간이 16.4% 늘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뉴스 속보를 챙겨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문형비디오(VOD)와 생방송을 합친 총 시청 시간은 지난해 12월 첫 주에 1300만 여 시간에서 지난달 마지막 주에 1600만 여 시간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구매 건수는 2월 마지막 주에 5만 5000건으로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KT 시즌은 “코로나19 본격화로 일간 사용량이 전반적으로 늘었고 특히 ‘실시간 TV’와 VOD 구매가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시즌에 따르면 2월 9일부터 3월 1일까지 일간통계를 전월 대비 비교한 결과 실시간 채널 시청자 수는 14%, 시청시간은 1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VOD 구매자수와 구매금액도 각각 14%, 20% 늘었습니다.

 

◇ 사용자 발길 묶어두려...무료 이용권 배포·생방송 뉴스 무료 시청 등 지원

 

때아닌 ‘코로나 특수’를 맞아 사용자들을 자사 플랫폼에 묶어두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에게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지원한 데 이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도 3일 무료 이용권을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콘텐츠 무료 제공이 시민들이 사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왓챠플레이 관계자는 “마케팅이나 결제 유도로 오해받지 않도록 결제 정보 입력 없이 메시지 입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즌에서는 보도전문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경우 데이터 요금을 면제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이나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조치입니다. 실시간 채널은 통신사 관계없이 앱만 다운받으면 회원가입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층 넓어질 수 있어” vs “일시적인 시청 시간 증가일 뿐”

 

업계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시청 시간 증가가 국내 OTT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새로 접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이용자 층이 덩달아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다수는 “아직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OTT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좋은 이슈는 아니지만 OTT 서비스를 안써본 사람들에게 한 번쯤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말했습니다.

 

반면 다른 관계자는 “시청시간 증가는 외출을 삼가는 대신 콘텐츠 소비 수요가 늘면서 생긴 일시적 효과로 보고 있다”며 “서비스 이용 시간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기존 사용자가 다시 쓰거나 더 활용하는 정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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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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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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