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콜센터가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의 우려가 커진 가운데, 이동통신3사의 콜센터가 재택근무 시행 첫걸음을 뗐습니다. 그 동안 콜센터 직원들은 고객 정보를 접하고, 응대하는 업무 특성상 재택근무 고려 대상에서 제외돼 왔습니다.
지난 10일 구로구의 한 보험사 콜센터에서 60명이 넘는 코로나19 집단감염자가 발생하면서 전국의 콜센터에 초비상이 걸렸습니다.
SK텔레콤은 오는 12일부터 재택근무를 희망한 콜센터 직원들 대상으로 재택근무가 시작됩니다. 전체 SK텔레콤 콜센터 구서우언 6000명 중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비중은 25% 수준으로 1500명 가량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재택근무 기간 중 업무 시스템도 지원됩니다. 고객 응대를 전담하는 만큼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무실과 같은 수준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겁니다.
불가피하게 출근하는 구성원 대상으로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 상시 제공 ▲위생물품 구매 지원 ▲사무실 내 근무 이격 거리 보장 등 감염 예방 지원도 대폭 강화합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 된 이후부터 콜센터 구성원 대상 ▲점심 시간 3부제 ▲식당/휴게실 개인 단위 테이블 사용 ▲상시 온도체크 등 건강관리 ▲유휴 좌석 활용한 거리 유지 등 예방책을 지속 시행해 왔습니다.
SK텔레콤은 “콜센터 근무자들의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을 고려해 콜센터 구성원 재택근무 시행을 전격적으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콜센터 직원과 가족의 안전 및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T도 임산부 등 300명 수준의 재택근무 대상을 점차 확대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전국 거점을 활용해 콜센터 운영인력 1200명 가량을 분산배치했습니다. 또 대구지역은 출근 인원을 전체 인력의 30% 수준으로 최소화합니다.
LG유플러스도 일부 직원들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활용이 필요하지 않은 채팅 상담과 사이버 상담 업무 직원 등이 해당됩니다.
일반 상담 직원의 경우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객 전산망에 접소하는 만큼, 상담사 자택의 인프라 구비 여부와 보안 이슈 등을 점검한 후 3월 중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