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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째 적자 엔에스엔, 반복되는 대규모 CB 발행...‘투자주의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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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20, 08:03:03

작년 420억 CB 발행..올해 200억 추가 발행 결정
실적 부진 속 신사업 모멘텀으로 주가 급등락 반복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지난해에만 42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찍어낸 엔에스엔이 최근 또 다시 대규모 CB 발행을 결정해 시장의 의구심을 사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번 회차까지 합치면 620억원에 달해 전날 기준 시가총액 594억원을 웃돈다. 자전거 유통업체인 엔에스엔은 지난 2015년부터 작년까지 5년 연속 적자(당기순손실)가 유력한 상황이다.

 

최근 주가는 요동치고 있다. 회사 측이 가천대학교 길병원과 개발 중인 의료기기를 이용한 탐색임상시험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이후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다가 시장 급락과 함께 변동성이 커진 모습이다. 하지만 이 회사는 과거부터 비슷한 이슈가 반복된 만큼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엔에스엔은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조달 목적으로 지난 3일 21·22회차에 걸쳐 200억원 규모의 무기명식 무보증 이권부 사모 CB 발행을 결정했다. 전환가액은 2415원으로 표면·만기이자율은 각 3%, 5%이며 발행대상은 얼바인투자자문이다.

 

지난해에도 회사는 16~20회차에 걸쳐 약 420억원 어치의 CB를 발행해 자금을 끌어모았다. 신사업을 하겠다며 대규모 사채를 계속해서 찍어내고는 있지만 재무상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는 점이 불안 요소로 꼽힌다.

 

엔에스엔은 최근 5년 간 총 460억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 중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기준 결손금이 385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꾸준한 영업적자를 기록고 있는 가운데 외부 자금조달에 의존해 연명해 나가는 모습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CB는 기업 입장에서 비교적 싸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수단”이라며 “대규모 발행은 기존 사업으로 버틸지, 자금 조달로 새로운 사업을 영위할지의 기로에 있는 경우가 많아 자금난이 시작됐거나 기존 사업의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와중에 엔에스엔 주가는 지난달 24일부터 큰 폭의 우상향 기조를 이어갔다. 21일 종가 기준으로 1590원이었던 주가는 2주도 안 돼 2배 가까이 상승한 2950원까지 찍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나빠지자 깊은 조정을 받고 있는 상태다. 이달 16일 종가 기준으로는 지난달 21일보다 43% 가량 뛰어 228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설명을 지난달 28일 회사에 요구했다. 회사는 기타 참고할 사항으로 지난달 21일에 가천대학교 길병원과 신경병증성 통증 환자 대상으로 저강도 집속형 초음파자극시스템을 적용한 탐색적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초음파시스템은 비침습적 뇌질환 치료기로 뇌의 특정부위를 정밀하게 타깃팅 할 수 있으며 수술이나 약물 사용 없이 치료 가능한 고도화된 치료 기술이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주가급등 이유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반응이다. 이전부터 여러차례 비슷한 이슈가 발표돼 왔지만 같은 주가 흐름을 보이진 않았기 때문이다.

 

엔에스엔은 지난해 4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강남병원과 주요우울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이 시스템을 적용한 탐색임상시험 계약을, 5월에는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과 알츠하이머 환자를 대상으로도 계약을 맺은 바 있다.

 

나아가 이 회사는 의료기기 관련 탐색적 임상시험 진행 소식만 전하고 가시적인 실적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지난 2016년 엔에스엔의 전신인 에이모션은 하버드의대 부속병원과 연구지원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회사는 조만간 연구용 의료기기를 납품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2016년부터 2019년 3분기까지 바이오사업부문 총 매출은 1억 5000만원을 밑돈다. 뿐만 아니라 납품과 관련된 어떠한 성과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지난 2017년 엔에스엔은 문자피싱(작전문자)의혹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회사는 호재성 재료가 없는 가운데 한달새 주가가 큰 폭으로 뛰었다. 이로 인해 거래소로부터 풍문관여종목으로 지정되고 해명공시를 요구 받은 바 있다.

 

이 요구에 엔에스엔은 “부자아빠·리치클럽 등의 ‘강력 매수 추천’의 내용을 담은 문자메시지와 당사는 무관하다”고 공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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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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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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