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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마이크로 모빌리티 기업 지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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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06:04:00

G.BIKE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늘날 국내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너무 먼 거리를 이동하는 데 편리한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연구원은 이 시장 규모가 2022년에는 20만~3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친환경 동력을 활용하는 소형 이동수단으로 주로 근거리 주행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동식 킥보드, 전기스쿠터, 전동휠, 전기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인해 등교문화가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캠퍼스와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전동킥보드를 대여해 강의실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 스타트업 ‘지바이크’입니다.

 

지바이크는 전동킥보드와 일반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지쿠터’ 앱을 다운받아 지도로 전동킥보드 위치를 찾은 뒤 직접 대여할 킥보드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가 완료되면 소리가나면서 불이 들어와 사용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지바이크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대중화’라는 미션 아래에 현재 전국 15개 지역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일반 자전거는 송파구(잠실 일대)를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작년부터 한국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주목받기 시작했다”며 “그렇기에 고객뿐 아니라 차량,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해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기존의 틀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 정해진 게 없어 길거리에서 차와 사람이 뒤죽박죽 다녔는데, 이 시장도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지금부터 문화 조성에 힘써 향후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이동수단의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17년 8월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탈(VC) 투자를 통해 설립된 지바이크는 이듬해 1월 공유자전거를 잠실 일대에 론칭했습니다. 그 다음해에는 신촌, 마포 지역에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2세대 지쿠터인 ‘지쿠터 프로’를 론칭했고 NFC기능을 통해 앱을 열지 않아도 3초만에 이를 사용할 수 있는 ‘터치앤고’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윤 대표는 전동 킥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안전성’을 꼽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바이크는 전동 킥보드의 속도를 20km/h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제한 속도를 15km/h로 제한해 고객들의 안전을 우선했습니다.

 

이번에 론칭한 지쿠터 프로도 안전성과 차체 내구성에 초점을 맞춰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더불어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에서는 방수기능, 세발 킥보드, 장애물을 자동으로 피해가는 센서 등 고객 안전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윤 대표는 “도시는 자동차가 생기면서 차도가 넓어지고 도보이용은 제한됐다”며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성장은 향후 도시의 생활문화,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 이용자들이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가 없었다면 굳이 가지 않았을 곳으로 이동하는 유의미한 패턴을 확인했다. 이는 자유로운 이동의 범위가 보행에 비해 크게 넓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우리 사업이 라스트마일 이동수단을 넘어 새로운 이동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 라스트마일(Last Mile):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걷기 애매한 거리. 대략 1~2km를 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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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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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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