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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마이크로 모빌리티 기업 지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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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06:04:00

G.BIKE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늘날 국내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너무 먼 거리를 이동하는 데 편리한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연구원은 이 시장 규모가 2022년에는 20만~3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친환경 동력을 활용하는 소형 이동수단으로 주로 근거리 주행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동식 킥보드, 전기스쿠터, 전동휠, 전기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인해 등교문화가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캠퍼스와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전동킥보드를 대여해 강의실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 스타트업 ‘지바이크’입니다.

 

지바이크는 전동킥보드와 일반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지쿠터’ 앱을 다운받아 지도로 전동킥보드 위치를 찾은 뒤 직접 대여할 킥보드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가 완료되면 소리가나면서 불이 들어와 사용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지바이크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대중화’라는 미션 아래에 현재 전국 15개 지역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일반 자전거는 송파구(잠실 일대)를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작년부터 한국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주목받기 시작했다”며 “그렇기에 고객뿐 아니라 차량,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해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기존의 틀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 정해진 게 없어 길거리에서 차와 사람이 뒤죽박죽 다녔는데, 이 시장도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지금부터 문화 조성에 힘써 향후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이동수단의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17년 8월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탈(VC) 투자를 통해 설립된 지바이크는 이듬해 1월 공유자전거를 잠실 일대에 론칭했습니다. 그 다음해에는 신촌, 마포 지역에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2세대 지쿠터인 ‘지쿠터 프로’를 론칭했고 NFC기능을 통해 앱을 열지 않아도 3초만에 이를 사용할 수 있는 ‘터치앤고’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윤 대표는 전동 킥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안전성’을 꼽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바이크는 전동 킥보드의 속도를 20km/h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제한 속도를 15km/h로 제한해 고객들의 안전을 우선했습니다.

 

이번에 론칭한 지쿠터 프로도 안전성과 차체 내구성에 초점을 맞춰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더불어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에서는 방수기능, 세발 킥보드, 장애물을 자동으로 피해가는 센서 등 고객 안전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윤 대표는 “도시는 자동차가 생기면서 차도가 넓어지고 도보이용은 제한됐다”며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성장은 향후 도시의 생활문화,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 이용자들이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가 없었다면 굳이 가지 않았을 곳으로 이동하는 유의미한 패턴을 확인했다. 이는 자유로운 이동의 범위가 보행에 비해 크게 넓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우리 사업이 라스트마일 이동수단을 넘어 새로운 이동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 라스트마일(Last Mile):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걷기 애매한 거리. 대략 1~2km를 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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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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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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