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마이크로 모빌리티 기업 지바이크

URL복사

Friday, April 24, 2020, 06:04:00

G.BIKE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늘날 국내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너무 먼 거리를 이동하는 데 편리한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연구원은 이 시장 규모가 2022년에는 20만~3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친환경 동력을 활용하는 소형 이동수단으로 주로 근거리 주행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동식 킥보드, 전기스쿠터, 전동휠, 전기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인해 등교문화가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캠퍼스와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전동킥보드를 대여해 강의실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 스타트업 ‘지바이크’입니다.

 

지바이크는 전동킥보드와 일반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지쿠터’ 앱을 다운받아 지도로 전동킥보드 위치를 찾은 뒤 직접 대여할 킥보드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가 완료되면 소리가나면서 불이 들어와 사용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지바이크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대중화’라는 미션 아래에 현재 전국 15개 지역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일반 자전거는 송파구(잠실 일대)를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작년부터 한국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주목받기 시작했다”며 “그렇기에 고객뿐 아니라 차량,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해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기존의 틀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 정해진 게 없어 길거리에서 차와 사람이 뒤죽박죽 다녔는데, 이 시장도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지금부터 문화 조성에 힘써 향후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이동수단의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17년 8월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탈(VC) 투자를 통해 설립된 지바이크는 이듬해 1월 공유자전거를 잠실 일대에 론칭했습니다. 그 다음해에는 신촌, 마포 지역에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2세대 지쿠터인 ‘지쿠터 프로’를 론칭했고 NFC기능을 통해 앱을 열지 않아도 3초만에 이를 사용할 수 있는 ‘터치앤고’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윤 대표는 전동 킥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안전성’을 꼽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바이크는 전동 킥보드의 속도를 20km/h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제한 속도를 15km/h로 제한해 고객들의 안전을 우선했습니다.

 

이번에 론칭한 지쿠터 프로도 안전성과 차체 내구성에 초점을 맞춰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더불어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에서는 방수기능, 세발 킥보드, 장애물을 자동으로 피해가는 센서 등 고객 안전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윤 대표는 “도시는 자동차가 생기면서 차도가 넓어지고 도보이용은 제한됐다”며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성장은 향후 도시의 생활문화,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 이용자들이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가 없었다면 굳이 가지 않았을 곳으로 이동하는 유의미한 패턴을 확인했다. 이는 자유로운 이동의 범위가 보행에 비해 크게 넓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우리 사업이 라스트마일 이동수단을 넘어 새로운 이동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 라스트마일(Last Mile):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걷기 애매한 거리. 대략 1~2km를 지칭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