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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마이크로 모빌리티 기업 지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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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4, 2020, 06:04:00

G.BIKE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늘날 국내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너무 먼 거리를 이동하는 데 편리한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연구원은 이 시장 규모가 2022년에는 20만~3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친환경 동력을 활용하는 소형 이동수단으로 주로 근거리 주행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동식 킥보드, 전기스쿠터, 전동휠, 전기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인해 등교문화가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캠퍼스와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전동킥보드를 대여해 강의실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 스타트업 ‘지바이크’입니다.

 

지바이크는 전동킥보드와 일반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지쿠터’ 앱을 다운받아 지도로 전동킥보드 위치를 찾은 뒤 직접 대여할 킥보드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여가 완료되면 소리가나면서 불이 들어와 사용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지바이크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대중화’라는 미션 아래에 현재 전국 15개 지역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일반 자전거는 송파구(잠실 일대)를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작년부터 한국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주목받기 시작했다”며 “그렇기에 고객뿐 아니라 차량,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고려해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기존의 틀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 정해진 게 없어 길거리에서 차와 사람이 뒤죽박죽 다녔는데, 이 시장도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지금부터 문화 조성에 힘써 향후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이동수단의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17년 8월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탈(VC) 투자를 통해 설립된 지바이크는 이듬해 1월 공유자전거를 잠실 일대에 론칭했습니다. 그 다음해에는 신촌, 마포 지역에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2세대 지쿠터인 ‘지쿠터 프로’를 론칭했고 NFC기능을 통해 앱을 열지 않아도 3초만에 이를 사용할 수 있는 ‘터치앤고’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윤 대표는 전동 킥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안전성’을 꼽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바이크는 전동 킥보드의 속도를 20km/h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제한 속도를 15km/h로 제한해 고객들의 안전을 우선했습니다.

 

이번에 론칭한 지쿠터 프로도 안전성과 차체 내구성에 초점을 맞춰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더불어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에서는 방수기능, 세발 킥보드, 장애물을 자동으로 피해가는 센서 등 고객 안전을 위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윤 대표는 “도시는 자동차가 생기면서 차도가 넓어지고 도보이용은 제한됐다”며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성장은 향후 도시의 생활문화,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하반기 이용자들이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가 없었다면 굳이 가지 않았을 곳으로 이동하는 유의미한 패턴을 확인했다. 이는 자유로운 이동의 범위가 보행에 비해 크게 넓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우리 사업이 라스트마일 이동수단을 넘어 새로운 이동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 라스트마일(Last Mile):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걷기 애매한 거리. 대략 1~2km를 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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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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