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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8월 갤럭시 언팩 온라인 유력…2009년 시작 이후 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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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06:06: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코로나19로 갤럭시 언팩 온라인서 개최
글로벌 미디어·파트너사 초청 어려울듯..노트20·갤럭시 폴드2 등 공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 팬데믹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완전히 뒤바꿔 놓고 있습니다. 그 동안 연례로 진행해 왔던 행사를 줄줄이 취소하거나 비대면 방식으로 변경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는 오는 8월 5일로 예정된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유력히 검토 중입니다.

 

 

◇ 2009년 첫 번째 갤럭시 언팩 진행..코로나 19로 온라인으로 대체

 

삼성전자 언팩은 지난 2009년 ‘갤럭시’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지금까지 독일, 스페인, 영국, 미국 등 글로벌 국가에서 언팩 행사를 진행해 왔는데요. 올 하반기는 코로나19로 언팩 시작 이후 11년 만에 온라인 개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 삼성전자는 하반기 언팩 행사를 미국 뉴욕에서 개최했는데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는 상황에서 확진자가 급증한 뉴욕에서 언팩 행사를 열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번지기 직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S20 언팩 행사를 열었습니다. 일각에선 코로나19 확산 속 글로벌 행사 강행에 우려가 있었지만 1년에 두 번 신제품을 선보이는 자리를 취소하기 어려웠다는 분석입니다.

 

그 동안 갤럭시 언팩을 통해 수 많은 갤럭시 제품들을 선보여 왔습니다. 갤럭시 S 시리즈와 노트 시리즈가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갤럭시 카메라, 갤럭시 기어, 갤럭시 워치, 갤럭시 홈, 갤럭시 버즈 등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작년과 올해 각각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Z플립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한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해 업계 리딩으로 다시 한 번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언팩은 수장이 직접 신제품을 발표한 데 의미가 있습니다. 또 새로운 수장을 소개하는 자리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지난 2009년 첫 번째 갤럭시 언팩 무대에 당시 IM 부문을 이끈 신종균 사장이 등장했고, 이 후 이돈주 사장에 이어 고동진 사장으로 바톤터치가 이어졌습니다. 올해 2월 노태문 IM 부문 사장이 언팩 무대에 올라 삼성전자 내 세대교체가 이뤄졌음을 공식화했습니다.

 

 

◇ 2011년부터 갤럭시 언팩 생중계…실물 미공개는 아쉬워

 

삼성전자는 지난 2011년부터 갤럭시 언팩 행사를 생중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에서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온라인 언팩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사를 직접 초청하지 못 한다는 점입니다. 언팩 행사는 IM 부문 수장이 신형 모델을 3000여명의 미디어와 파트너사에 공개하고, 실물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인데요.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제품 설명은 가능하지만, 실물 공개가 어렵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언팩은 전 세계 미디어와 거래선 등 수 천명을 초청해 제품 설명과 함께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자리다”면서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없는 점이 온라인 언팩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고민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오는 8월 언팩 행사는 진행되지만 제품 출시는 연말께로 미뤄진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언팩 행사로 신제품에 대한 높은 기대치가 제품 출시때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코로나19가 걸림돌로 작용되기 때문입니다.

 

 

◇ 갤럭시노트20·신형 폴더블폰 2종·워치 등 공개

 

삼성전자는 오는 8월 갤럭시 언팩에서 ‘갤럭시 노트20’ 시리즈와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2’, ‘갤럭시 Z 플립 5G’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스마트워치와 갤럭시워치3도 함께 선보입니다.

 

우선,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두 가지 모델로 구성됩니다. 갤럭시 노트20의 디스플레이는 6.42인치이며, 울트라 모델은 6.87인치로 알려졌습니다.

 

차기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2도 공개되는데요. 이번 신형 모델은 펼쳤을 때 최대 7.7인치로 작년 출시한 갤럭시 폴드1(7.3인치)보다 더 커질 전망입니다.

 

갤럭시 폴드2 디스플레이는 기존 플라스틱 필름 보호막 대신 갤럭시 Z 플립과 같은 소재인 초박막강화유리(UTG)를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기 폴더블폰에 S펜이 장착될 것이란 외신 보도와 달리 이번 모델에선 S펜은 지원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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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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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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