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이 올해 2분기 1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앞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한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화물 부문이 실적을 이끌었는데요. 고강도 자구노력을 이어온 아시아나항공은 6분기 만에 적자탈출에 성공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분기 매출액(별도 기준) 8186억원, 영업이익 1151억원, 당기순이익 1162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2221억원, 당기순이익은 1739억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는데요. 화물 매출이 95% 늘고 영업비용은 56% 감소한 덕분이라는 게 아시아나항공의 설명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여객기 운항 감소로 늘어난 화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화물기 스케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화물기 전세편을 적극 편성했습니다. 특히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 영업도 확대했는데요. 화물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주, 유럽 노선에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선 여객기 정기편 운항률은 전년 대비 92%나 급감했는데요. 하지만 해외 교민을 수송하는 전세기를 유치해 코로나 위기 극복과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탰습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베트남 및 중국, 인도 등에서 다수의 대기업 인력을 수송했고, 인도와, 호주, 필리핀 등에선 교민을 데려왔습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쉬는 항공기들을 대상으로 중정비를 조기에 수행했고, 외주 정비를 자체 정비로 전환해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9대를 추가적으로 중정비 하는 등 총 27대(연초 계획대비 51.9%)의 중정비를 끝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와 M&A가 진행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모든 임직원들이 자구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준 덕분에 예상 밖의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고전이 예상되나 안전을 위한 방역 및 정비활동을 강화하고 화물 영업력 확대 및 기업 전세기 유치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