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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 거세지자···삼성·LG전자, 재택근무 도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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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15:08:27

27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414명으로 3월 이후 최다..기업들, 재택 근무 제체 도입
삼성전자, CE·IM 등 일부 직원 재택근무 9월 시범 운영..LG전자도 30%이상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수도권 집단감염 사태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를 기록하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 3월 7일 대구·경북의 1차 대유행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많은 규모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자 그 동안 재택근무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들도 속속 재택근무 체제 전환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특성상 재택근무 시행이 어렵다고 판단해온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일부 인력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합니다.

 

2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9월 한 달 동안 시범적으로 희망 직원들에 한해 재택근무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지난 3월 임산부, 기저질환자 등 일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허용한 바 있습니다.

 

오는 9월 재택근무 시범 운영 대상은 CE(소비자가전)와 IM(IT&모바일)부문,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 삼성리서치 등 연구개발(R&D) 소속 임직원 등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군 대상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7월 수원 가전사업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에 대한 수요 조사를 진행하는 등 제도 도입을 검토해 왔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재택근무 대상 직원들에게 사업부별로 안내하고, 희망자를 접수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의 경우 재택근무 시범 운영 결과를 본 후 도입 여부를 결정할 전망입니다. 최근 DS 부문 일부 사업부를 대상으로 재택근무 수요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도입 확대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LG전자도 재택근무를 30% 이상 확대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이 거세지면서 LG전자는 임산부나 자녀 돌봄이 필요한 일부 직원 등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운영해 왔습니다. LG화학과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순환 재택근무를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한편, 코로나19는 지난 15일 서울 집단감염 사태 이후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4일 85명→15일 155명→16일 267명→17일 188명→ 18일 235명 → 19일 283명 →20일 276명 →21일 315명 →22일 315명 → 23일 387명 →24일 258명 → 25일 264명 → 26일 307명 → 27일 441명으로 총 4000명에 육박합니다. 이 기간 일평균 확진자가 270명에 육박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가능성을 대비해 필수 인력을 제외한 전원 재택 체제 전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LG그룹 측은 “정부 방침에 따른 매뉴얼대로 약 30%의 필수 인력만 남기고 전원 재택 근무, 단체 행사 금지 등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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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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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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