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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 자율주행차보험, 이달 말부터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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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7, 2020, 11:09:32

자율주행 모드 중 일어난 손해 보상
차량결함시 보험사가 제조사에 구상
新위험 고려, 보험료 기존보다 3.7%↑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이달 말부터 12개 손해보험사에서 업무용 자율주행차 보험을 내놓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자동차손해배상법령 개정 사항을 반영해 업무용 자율주행차 전용 특약상품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10월 국토교통부가 사고조사위원회 설치 등을 내용으로 하는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을 개정 시행하는데 따른 것입니다.

 

약관에는 자율주행 모드로 차량을 운전할 때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보상하도록 명시했습니다. 또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사가 우선 보상한 뒤 차량 결함이 원인일 경우 제조사에게 보험사가 구상하도록 했습니다.

 

보험료는 시스템 결함이나 해킹 등 새로운 위험이 더해진 점을 고려해 기존 업무용 자동차보험료보다 3.7% 높은 수준으로 운영합니다. 시스템 결함 등 운행자 과실이 없는 사고에 대해서는 보험료 할증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업무용 자율주행차 보험은 이달 말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단 보험사별로 출시일은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용 자율주행차 보험은 통계를 확보한 뒤 내년 중 개발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기술발전에 기여하고 사고 시 보상 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전용 보험상품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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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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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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