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수도권 북부 핵심 노선인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가 내일(7일)부터 열립니다.
본 민자사업의 주간사인 GS건설은 6일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고양영업소에서 열린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개통행사’(국토교통부 주최)에서 이 도로가 7일 0시에 개통된다고 알렸습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과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2~6차로의 도로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해 만 5년 만에 개통하게 됐으며, 총 투자비는 2조 1190억원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가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자사업방식의 추진됐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를 맡고 GS건설이 주간사로 참여했는데요.
준공 후 도로 내 모든 시설물을 국가에 기부채납되며, 이후 관리운영권을 부여 받아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앞으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과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 40분(8km↓), 자유로 대비 10분(10km↓)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루 교통량도 통일로(월롱~구파발)는 8000여대, 자유로(장월~김포대교)는 2만 7000여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는 수도권 고속도로망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또 수도권 제1순환망과 제2순환망을 연결해 수도권 도로 효율성이 개선됩니다.
또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서 ‘통일시대 관문’의 의미도 있습니다. 향후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약 30% 구간은 교량과 터널 구조물로 지어졌습니다. 또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했습니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 “GS건설의 풍부한 민자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공기 연장없이 성공적으로 수행 및 개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외 인프라 건설에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