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두산퓨얼셀이 글로벌 선사(船社)인 나빅8(Navig8)과 손잡고 친환경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에 나섭니다.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을 주력으로 삼아온 두산퓨얼셀이 수소산업과 연계된 새로운 사업 모델을 발굴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두산퓨얼셀은 지난 9일 나빅8와 ‘선박 추진·발전용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0일 알렸습니다. 나빅8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해운회사이며 140여척의 석유화학제품과 원유 운반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은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고효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이하 SOFC)를 나빅8이 발주할 5만톤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에 탑재하고 추진동력 및 선박내 전원으로서의 실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나빅8은 선박 설계 검토,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합니다.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 중 하나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해운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이하로 감축하는 규제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이에 해운업계는 친환경 에너지원 발굴에 나서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IMO 환경규제에 따라 엔진을 연료전지로 전환할 경우, 2050년까지 총 300GW 규모의 선박용 연료전지 신규 발주가 따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는 “선박 엔진은 선주가 직접 조선사에 발주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주와의 협력은 사업화를 안정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동시에 선주가 보유한 선박에 직접 실증이 가능해 상용화 시점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용 엔진의 환경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해운산업의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면서 “두산퓨얼셀은 친환경 선박시장 진입과 함께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