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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류? 이동?’ 직원 불안에...박정호 사장 “언제든 원하면 SKT 복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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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0, 2020, 14:11:25

모빌리티 분사에 임직원 이동 가시화..일부 직원 우려에 박정호 사장 직접 나서
이동 직원에 보너스·스톡옵션 지급..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 고민 속 이동 결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단(T맵모빌리티, 가칭) 분사를 앞두고 회사 방향과 전략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분사 과정 중 하나인 임직원 이동을 두고 우려와 기대가 공존하는 가운데, 박정호 SKT 사장이 직접 나서 우려 잠재우기에 나섰습니다.

 

◇ 박정호 사장 타운홀미팅 열고 모빌리티 사업단 전략 공유

 

10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박정호 사장은 지난 5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타운홀미팅을 주재했습니다. 이번 미팅은 모빌리티 사업단의 미래 전략 등을 공유하는 자리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SKT는 분기별로 실적 발표 이후 박정호 사장이 주재하는 타운홀미팅을 열고 있습니다. 회사 전략과 계획, 사업 현황 등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지난 6월에 진행한 비대면 미팅에서는 본사 출근 대신 ‘거점 오피스’으로 출퇴근하는 지원 방안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타운홀미팅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인원은 100명으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영상으로 참여했습니다.

 

◇ 모빌리티 사업단 인력 충원 본격화..“시장보다 높은 처우”

 

SKT에서 모빌리티 사업단 독립을 발표한 이후 분사 절차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내부에서의 인력 이동과 외부에서 충원을 진행 중입니다.

 

SKT에서 지난해 12월에 꾸린 모빌리티 사업단은 약 250여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내부에서 신설법인으로 이동하는 직원에게는 일정 금액의 보너스와 스톡옵션 등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모빌리티 사업단은 20여개 직군에서 신규 인력 채용도 진행 중입니다. 엔지니어, 서버 개발, 디자이너, 신규 사업, 경영 기획, 재무, 회계, 대외협력 등에서 경력직을 찾고 있습니다.

 

처우는 SKT보다는 낮지만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SKT 관계자는 “모빌리티 시장에 맞는 처우이지만, 시장보다는 높은 수준이다”고 말했습니다.

 

 

◇ SKT vs 모빌리티 사업단 소속..“돌아오고 싶다면 언제든 가능”

 

모빌리티 사업단 이동에 대해 SKT 내부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존 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의 경우 독립 법인에서의 새로운 도전이냐, SKT에 잔류냐를 두고 고민이 많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달라진 처우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인데요. 신생 회사가 될 모빌리티 사업단의 연봉이나 복지 수준이 SKT 수준으로 보장받기 어렵고, 향후 IPO 등 보상도 현재로써는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박 사장은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 이 같은 우려 불식에 나섰습니다. 그는 “SKT에서 신생 회사로 이동할 때 회사 브랜드나 사회적 지위가 달라져 고민이 생긴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돌아올 곳 없이 ‘파부침주’ 각오로 도전해야 과감해지고 성공할 수 있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더 안정적이고 더 행복할 때 더 과감한 도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내 생각”이라며 “모빌리티 기업에 가서 일하다가 SKT로 돌아오고 싶다는 직원이 있다면 이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박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기자간담회에서 “사업부를 분사하고 IPO 주주와 임직원 모두 큰 보상을 얻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전 구성원의 동의를 얻고 진행할 것이며, 임직원들은 원하는 사업 부문에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SKT 관계자는 “이번 타운홀미팅은 새롭게 분사하는 모빌리티 영역의 비전을 공유하고, 궁금한 점을 묻는 자리였다”며 “일부 직원들의 경우 모빌리티 관련 우려가 있지만, 내부 분위기는 기대가 더 큰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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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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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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