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잔류? 이동?’ 직원 불안에...박정호 사장 “언제든 원하면 SKT 복귀 가능”

URL복사

Tuesday, November 10, 2020, 14:11:25

모빌리티 분사에 임직원 이동 가시화..일부 직원 우려에 박정호 사장 직접 나서
이동 직원에 보너스·스톡옵션 지급..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 고민 속 이동 결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단(T맵모빌리티, 가칭) 분사를 앞두고 회사 방향과 전략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분사 과정 중 하나인 임직원 이동을 두고 우려와 기대가 공존하는 가운데, 박정호 SKT 사장이 직접 나서 우려 잠재우기에 나섰습니다.

 

◇ 박정호 사장 타운홀미팅 열고 모빌리티 사업단 전략 공유

 

10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박정호 사장은 지난 5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타운홀미팅을 주재했습니다. 이번 미팅은 모빌리티 사업단의 미래 전략 등을 공유하는 자리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SKT는 분기별로 실적 발표 이후 박정호 사장이 주재하는 타운홀미팅을 열고 있습니다. 회사 전략과 계획, 사업 현황 등을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지난 6월에 진행한 비대면 미팅에서는 본사 출근 대신 ‘거점 오피스’으로 출퇴근하는 지원 방안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타운홀미팅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인원은 100명으로 제한하고, 나머지는 영상으로 참여했습니다.

 

◇ 모빌리티 사업단 인력 충원 본격화..“시장보다 높은 처우”

 

SKT에서 모빌리티 사업단 독립을 발표한 이후 분사 절차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내부에서의 인력 이동과 외부에서 충원을 진행 중입니다.

 

SKT에서 지난해 12월에 꾸린 모빌리티 사업단은 약 250여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내부에서 신설법인으로 이동하는 직원에게는 일정 금액의 보너스와 스톡옵션 등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모빌리티 사업단은 20여개 직군에서 신규 인력 채용도 진행 중입니다. 엔지니어, 서버 개발, 디자이너, 신규 사업, 경영 기획, 재무, 회계, 대외협력 등에서 경력직을 찾고 있습니다.

 

처우는 SKT보다는 낮지만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SKT 관계자는 “모빌리티 시장에 맞는 처우이지만, 시장보다는 높은 수준이다”고 말했습니다.

 

 

◇ SKT vs 모빌리티 사업단 소속..“돌아오고 싶다면 언제든 가능”

 

모빌리티 사업단 이동에 대해 SKT 내부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존 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의 경우 독립 법인에서의 새로운 도전이냐, SKT에 잔류냐를 두고 고민이 많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달라진 처우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인데요. 신생 회사가 될 모빌리티 사업단의 연봉이나 복지 수준이 SKT 수준으로 보장받기 어렵고, 향후 IPO 등 보상도 현재로써는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박 사장은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 이 같은 우려 불식에 나섰습니다. 그는 “SKT에서 신생 회사로 이동할 때 회사 브랜드나 사회적 지위가 달라져 고민이 생긴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돌아올 곳 없이 ‘파부침주’ 각오로 도전해야 과감해지고 성공할 수 있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더 안정적이고 더 행복할 때 더 과감한 도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내 생각”이라며 “모빌리티 기업에 가서 일하다가 SKT로 돌아오고 싶다는 직원이 있다면 이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박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기자간담회에서 “사업부를 분사하고 IPO 주주와 임직원 모두 큰 보상을 얻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전 구성원의 동의를 얻고 진행할 것이며, 임직원들은 원하는 사업 부문에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SKT 관계자는 “이번 타운홀미팅은 새롭게 분사하는 모빌리티 영역의 비전을 공유하고, 궁금한 점을 묻는 자리였다”며 “일부 직원들의 경우 모빌리티 관련 우려가 있지만, 내부 분위기는 기대가 더 큰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