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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피플] 이재용의 ‘뉴삼성’ 본격화...달라진 세 가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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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0, 2020, 10:11:30

부친 故 이건희 회장 별세 후 경영 3세 이재용 시대 열려..회장 취임도 관심
이 부회장, 탈권위·현장·포용 리더십 주목..12월 임원 인사는 ‘안정’ 택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달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별세하면서 경영 3세인 이재용 부회장 시대가 본격화 됐는데요. 이 부회장이 기업 총수가 되면서 ‘뉴삼성’으로의 변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이 부회장은 평소처럼 사업장 방문 등 현장 경영을 통해 새로운 삼성에 대한 비전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계 안팎에서는 당장 12월 초 임원 인사를 통해 이재용 시대의 비전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위기 속에서 이 부회장은 ‘변화’를 추구하기보다 ‘안정’을 택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이 부회장의 회장 취임 시기도 주목됩니다. 부친인 고(故) 이건희 회장은 선대 이병철 명예회장이 작고한 지 약 2주 만에 회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다만 지난 2014년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이후 이재용 부회장이 최고 결정권자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당장 회장 취임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향후 행보에 재계 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탈권위·현장·포용’으로 대표되는 세 가지 리더십이 집중 조명되고 있습니다.

 

◇ 탈권위 리더십..“출퇴근 때 직원과 출입구·엘리베이터 함께 이용”

 

첫째는 탈권위 리더십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여러 면에서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과 다른 경영 스타일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례로 부회장은 수행 비서와 기사가 있는데도 직접 운전을 하거나, 수행원 없이 혼자 기차를 타는 등 소탈한 행보를 보여 대중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가장 최근 모습은 지난달 25일 이건희 회장 장례식장에서입니다. 장례식 첫 날 저녁 이 부회장이 국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운전석에서 내려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부회장은 자택에서부터 현대 팰리세이드를 직접 운전해 아들, 딸과 함께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했습니다.

 

평소 이 부회장은 삼성 서초타워에 출근할 때도 직접 사원증을 챙겨 보안 게이트를 통과하고, 전용 엘리베이터 대신 일반 엘리베이터를 이용한다는 일화는 그의 탈권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붐비는 출퇴근 시간에도 직원들과 함께 줄을 서 엘리베이터를 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삼성 관계자는 “이 부회장은 출근할 때도 전용 출입문이나 엘리베이터 이용하지 않고 직접 출입카드를 찍고 들어와 사무실로 이동하고, 임직원 대기도 없다”고 귀띔했습니다.

 

이 부회장의 소탈한 행보는 과거에도 화제가 됐습니다. 작년 12월 이 부회장은 스웨덴 발렌베리 그룹의 마르쿠스 발렌베리 스톡홀름엔스다킬다은행(SEB) 회장과 단독 회담 이후 수서역에서 부산행 SRT(초고속열차·Super Rapid Train)에 몸을 실었는데요.

 

당시에 배낭을 멘 이 부회장은 빨간 패딩 점퍼를 입고 야구모자를 쓴 채 부산으로 향했습니다. 당시 이 부회장이 입은 캐나다 브랜드 패딩 ‘아크테릭스’(Arcteryx)는 며칠 만에 완판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경영 현장을 찾은 사진에서도 이 부회장의 탈권위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지난 12일 삼성전자 서울 연구개발(R&D)센터에서 열린 디자인 전략회의에서 이 부회장과 고동진 IM(무선사업부문) 대표는 앞으로 손을 모으고 있는 반면, 한 임원은 편안하게 한 손을 주머니에 넣은 채 시연을 관람하는 사진이 언론에 배포될 정도입니다.

 

◇ 현장형 리더십..활발한 ‘경영 행보’ 위기 땐 해결사 자처

 

둘째는 실무형 리더십입니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경영권 승계 의혹 등 사법리스크와 코로나19 등 경영상 불확실성에 직면한 가운데 그 어느때보다 활발한 현장 경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 부회장은 부친상 이후 첫 행보로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를 찾아 디자인 전략회의를 주재해 디자인 비전과 추진 방향 등을 점검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현지 출장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올 상반기 코로나19로 발이 묶인 시기를 제외하고는 해외사업장 곳곳을 누비며 주요 사업 현안을 챙기고 있습니다. 올해 1월 삼성전자 브라질법인을 시작으로 5월 중국, 10월 네덜란드, 스위스, 베트남을 방문하는 등 글로벌 경영 행보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특히 베트남에서 응우옌 쑤언 베트남 총리를 직접 면담하고 박닌과 타이응웬에 있는 스마트폰 공장을, 호치민에 있는 TV, 가전 생산시설을 둘러보는 등 현장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음 출장지로는 일본, 미국, 중국 등이 거론됩니다.

 

 

삼성전자가 위기에 처했을 때는 해결사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작년 여름 일본 정부가 한국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를 시작하자 이재용 부회장은 서둘러 일본으로 떠났습니다. 일본에 3일간 머물며 현지 경제인 등을 만나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주도했습니다.

 

여기에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사업 인수, 엔비디아 ARM 인수, 대만 TSMC와 경쟁 등 급변하는 시장 판도에 발맞춰 앞으로도 현장경영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책 마련에도 분주한 모습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현장 경영을 통해 “불확실성의 끝을 알 수 없다. 시간이 없다. 멈추면 미래가 없다”고 강조해왔습니다. 최근 베트남 출장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떤 큰 변화가 닥치더라도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실력을 키우자”고 강조했습니다.

 

◇ 포용의 리더십..80년 무노조 경영 끝내고 ‘포용경영’ 시작

 

셋째는 포용의 리더십입니다. 이른바 ‘이재용 시대’의 삼성은 노조를 경영 파트너로 인정했습니다. 부친인 이건희 회장과 달리 이 부회장은 ‘무노조 경영 원칙 폐기’를 공식화했습니다. 30년 만에 삼성에 공식 노조가 생긴 셈입니다.

 

작년 12월 삼성은 “과거 회사 내에서 노조를 바라보는 시각과 인식이 국민 눈높이와 사회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앞으로 임직원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이고, 건강한 노사문화를 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부회장은 올해 5월 경영권 승계와 무노조 경영 등 탈법 행위에 대해 머리를 숙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 부회장이 직접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는데요. 앞선 3월 내부 감시기구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사항이었지만, 이 부회장이 직접 사과에 나서자 재계 안팎은 화들짝 놀랐습니다.

 

당시 이 부회장은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며 “이제 더이상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고, 법령과 절차를 준수하고 노동3권을 확실히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8일 노사 상견례 이후 공동교섭단 첫 단체 교섭을 시작했습니다. 노조는 17일 150여가지 내용이 담긴 단체협약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습니다. 근로자의 성과평가제도 개선, 비정규직 노동자 처우개선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앞서 올해 2월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외부 독립기구를 출범했습니다. 준법감시위는 최근 이재용 부회장과 약 1시간 가량 면담해 지난 5월 기자회견에서 약속한 내용의 이행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자그마치 11년 동안 이어온 삼성 백혈병 분쟁도 ‘이재용 시대’에 막을 내렸습니다. 지난 2018년 삼성전자는 반도체 백혈병 질환을 직업병으로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습니다. 김기남 DS(디자이스솔루션)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직접 사과하고, 보상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1984년 5월 17일부터 반도체 ·LCD(액정표시장치) 라인에서 1년 이상 근무한 본사와 협력업체 전·현직 직원을 대상으로 오는 2028년까지 피해 보상을 하기로 했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 6년 동안 이재용 부회장 체제로 바뀌면서 삼성 안팎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특히 80년간 무노조 경영으로 일관해온 삼성에 노조가 출범했고, 총수가 직접 사과하는 등 포용하는 리더십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고 이건희 회장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이재용 부회장의 뉴삼성 경영 시대가 본격 시작됐는데요. 이 부회장이 세 가지 리더십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표기업인 ‘글로벌 삼성’의 영예를 이끌어 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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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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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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