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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신한은행장 연임하나?...분위기는 ‘대체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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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8, 2020, 16:12:10

임기 20여일 남았는데 다른 후보 거론 全無
신한금융 “내주 자경위에서 최종 결정될 듯”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올해 금융권 수장들의 인사 단행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 주요 계열사 CEO들도 오는 12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임기가 20여일 남은 상황에서 하마평, 후보 추천조차 없어 연임할 수 밖에 없다는 ‘대체 불가’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진 행장의 임기는 오는 12월 31일까지입니다. 8일 기준으로 임기가 23일 남은건데요. 아직 차기 은행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지 않은 점,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이라는 점, 라임 판매은행 제재가 미뤄진 점 등을 비춰 볼 때 연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신한금융은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를 통해 진 행장의 연임 여부를 결정합니다. 현재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달 셋째 주에서 넷째 주까지는 자경위가 열리지 않겠냐는 것이 신한은행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진옥동 행장의 연임 여부는 금융지주 자회사 CEO 후보만 관리하는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에서 결정된다”며 “정확한 자경위 날짜는 내부에서도 알기 힘들어 언제가 될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이라는 점도 진 행장 연임설에 무게를 더합니다. 올해 금융권 인사 키워드는 ‘안정’과 ‘리스크 최소화’입니다. 전쟁 중에는 수장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을 입증하듯 KB국민은행을 포함해 많은 은행 수장들이 연임을 확정지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통상 은행권 CEO 임기가 ‘2+1’인 것에도 주목합니다. 진 행장은 지난 2018년 12월에 은행장으로 선임됐고 2년의 임기를 채운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은행장 직속으로 혁신 추진 조직인 ‘디지털 혁신단’을 신설한 부분도 연임이 점쳐지는 이유입니다. 진옥동 행장은 디지털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네 개의 조직으로 구성된 디지털 혁신단을 만들고 김혜주 전 KT 상무와 김준환 전 SK주식회사 C&C 상무를 리더로 영입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2+1 임기가 관례인 것을 고려하면 진 행장이 작년에 취임해 2년을 채웠으니 1년 더 신한은행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전략적 판단으로 유명한 진 행장이 연임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진 행장 연임의 마지막 변수로 지목됐던 라임펀드 제재심도 내년으로 연기됐습니다. 은행권에서 신한은행(1072억)은 우리은행(3577억)에 이어 두 번째로 라임펀드 판매 규모가 큰 곳입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라임 펀드를 판매한) 은행에 대한 제재는 2월쯤 들어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최근 신규 조직을 만든 행보와 라임 제재 의결이 미뤄진 점을 고려할 때 진 행장의 연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업계에서는 발표만 남은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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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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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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