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진옥동 행장 2년 더 신한은행 이끈다...디지털 전환 가속화

URL복사

Thursday, December 17, 2020, 17:12:39

신한금융, 차기 행장 후보로 선정
디지털 역량·리더십 높은 평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진옥동 신한은행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신한금융지주는 17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를 열고 차기 신한은행장 후보로 진옥동 현 행장을 선정했습니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자경위는 진 행장 재임기간 중 경영성과와 리더십 등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인 점과 그간 진 행장이 보여준 디지털 역량·리더십을 높게 산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열린 자경위에는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변양호 사외이사, 이윤재 사외이사, 허용학 사외이사, 박안순 사외이사 등 모두 5명이 참여했습니다. 향후 자경위에서 추천된 임원은 자회사별로 이사회를 열어 최종 선임할 계획입니다.

 

진 행장은 이사회에서 선임이 최종 결정되면 오는 2022년 말까지 2년 더 신한은행을 맡게됩니다. 지난해 3월 취임해 현재는 2년의 임기를 마친 상태입니다.

 

진 행장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신한은행은 앞으로 디지털 기업으로 전환하는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진옥동 행장은 혁신 추진 조직인 ‘디지털 혁신단’을 신설하고 외부 인사를 리더로 영입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사업 전략 다변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전략적으로 글로벌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지난 10월 말 기준 20개국 153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해외법인 순익은 1012억원으로 4대 은행 중 가장 높습니다.

 

진 행장은 지난 1986년 신한은행에 입사해 국제업무팀 팀장, 오사카지점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신한은행 일본법인인 SBJ은행 부사장과 법인장을 거쳐 2017년엔 신한은행 부행장과 신한금융 부사장을 두루 지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