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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마는’ 롤러블폰 시대 온다...“내구성·가격이 흥행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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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8, 2020, 17:12:10

LG전자, 롤러블폰 내년 3월 출시 전망..업계 첫 롤러블 출시 기대
삼성전자도 롤러블폰 출격 준비 중..디스플레이 완성도따라 성공 여부 결정

 

차세대 프리미엄폰으로 주목받는 롤러블폰의 경쟁이 내년 본격화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롤러블폰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중국 스마트폰 기업 오포도 롤러블폰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 LG전자, 롤러블폰 출시 임박..내년 1월에 공개될까?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LG전자는 이동통신3사의 전산망에 롤러블폰(LG롤러블, 가칭)을 등록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최종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내년 3월 롤러블 스마트폰 상용화가 전망됩니다. 국내 업체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돌돌 말았다가 펼치는 롤러블 스마트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현재로썬 LG전자가 먼저 출시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LG전자는 지난달 이통3사 전산망에 신규 단말기를 등록했는데, 망 연동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출시까지 3~4개월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3월 출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9월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윙 발표 행사에서 롤러블폰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국내 특허청과 유럽지식재산청에 LG롤러블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최근 LG롤러블 스마트폰 실물 영상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공개된 에뮬레이터에 따르면 긴 직사각형 화면의 우측이 옆으로 돌돌 말렸다가 펼칠 수 있습니다. 펼쳤을 때 화면은 7.4인치(1600x2428 해상도)로 대화면 폼팩터입니다.

 

일각에서는 LG전자가 내년 1월 온라인으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 Show)에서 LG 롤러블을 공개하고, 3월 출시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습니다. 매년 모바일 신제품을 공개하는 MWC(Mobile World Congress)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2월에서 6월로 연기됐습니다.

 

 

◇ 삼성전자도 롤러블폰 출격 준비..S펜도 장착

 

삼성전자도 롤러블 스마트폰(갤럭시Z롤, 가칭)을 개발 중입니다. 지난 11월 IT매체 렛츠고디지털(LETSGO DIGITAL)에 삼성 롤러블폰의 예상 영상이 공개됐는데요.

 

직사각형 화면을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디스플레이가 확장되는 구조입니다. 후면엔 세 개의 트리플 카메라 모듈이 수직으로 나열됐고, 갤럭시 S펜도 장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열린 통합디자인전략회의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롤러블폰으로 추정되는 단말을 쥔 모습이 포착됐는데요. 당시 이 부회장 옆에 있는 연구원의 손 동작을 미뤄봤을 때 삼성전자 롤러블폰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롤러블폰 출시 시점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내년 상반기 출시가 전망됩니다.

 

한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롤러블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제조업체 오포(Oppo)는 롤러블 콘셉트폰을 깜짝 공개해 LG, 삼성전자의 경쟁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롤러블폰 흥행 관건은 ‘디스플레이 내구성+적정한 가격’

 

롤러블폰 출시가 임박하자 시장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을 뛰어 넘는 새로운 폼팩터의 스마트폰 등장에 대한 기대와 함께 내구성과 가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특히 롤러블이 흥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디스플레이 기술의 완성도가 높아야 한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앞서 폴더블 시장을 개척한 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의 경우 출시 초반 디스플레이 내구성 문제로 곤혹을 치른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롤러블폰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월등한 기술력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복수의 IT 관계자는 “액정의 내구성과 적정한 가격대 형성이 첫 롤러블폰 흥행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 모바일 사용자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에는 LG롤러블에 대한 기대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LG모바일 사용자는 “롤러블폰을 잘 만든다면 LG 모바일 이미지 쇄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폴더블도 건너뛰고 준비하는 만큼 한방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롤러블은 LG와 삼성이 출시하기 떄문에 LG롤러블이 삼성Z롤보다 조금 뛰어난 수준이 아닌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 수준이 돼야 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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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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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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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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