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담배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 판로를 넓히며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습니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에 비해 ‘덜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는데다, 관련 근거들도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31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지난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궐련형 전자담배 최초로 '위험저감 담배제품(MRTP)' 승인을 받았는데요. 당시 FDA는 아이코스의 인체 유해물질 노출 감소가 공중보건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가 이유로 들었습니다.
BAT코리아 역시 ‘글로’ 장기 임상시험 연구의 초기 3개월 분석결과를 비롯해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과학연구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BAT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영국에서 500명 이상의 피실험자를 상대로 진행한 실험에서 일반 연초 담배에서 글로로 완전히 전환한 흡연자는 3개월 만에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성분에 대한 노출이 현격히 감소했습니다. 특히 측정된 다수의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 글로로 전환한 시험 참가 그룹의 유해물질 노출 저감도는 흡연을 완전히 중단한 금연 그룹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과학적인 근거들이 나오자 궐련형 전자담배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담배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2억 8300만갑으로 지난해와 견줘 0.7% 소폭 상승했습니다.
또 주요 편의점 4사(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의 포스(POS)데이터를 기준으로 12월 둘째주 현재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비중은 14.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10월(12.7%)과 11월(13.3%)에 이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BAT코리아와 한국필립모리스, KT&G 등은 자사 주력 제품 판매처 확보와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BAT코리아는 지난달 말부터 카카오톡 스토어와 네이버 스토어에 글로를 입점했습니다. 지난 9월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한 BAT코리아는 현재까지 쿠팡과 11번가, 지마켓 등 14개 이커머스 기업에서 ‘19세 이상 성인 인증자’를 상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도 강화했습니다. 글로가 입점한 이커머스 채널에서는 글로프로 기기를 70% 할인한 3만원에 판매하는데요. 또 구매 고객은 공식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기기 등록을 통해 제품 보증을 6개월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지난달 27일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아이코스 스토어 남양주점’을 열었는데요. 남양주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은 서울·경기 동부권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용의한 곳으로, 배후 상권은 약 260만명에 달합니다.
이번 남양주점 개점으로 아이코스 스토어는 서울 광화문점, 서울 가로수길점, 부산 센텀시티점, 고양 스타필드점 등 전국에 총 21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아이코스 스토어는 고객이 실제로 제품을 확인하고, 일대일 고객응대 서비스가 가능한 공간인데요. 이곳에서 고객들은 한정판 기기와 액세서리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으며, 기기 사용법과 주의 사항, 청소 및 관리 방법 등을 알아갈 수 있죠.
KT&G 역시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넓히며 소비자 접점을 늘리고 있습니다. 회사는 최근 '릴(lil)'의 온라인 판매처를 네이버 스토어와 쿠팡, 티몬 등으로 넓혔습니다. 또 지난 10월엔 '릴 솔리드 2.0'의 판매지역을 전국 2만 90여개 편의점으로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저감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과학적 근거들을 공개하고 있다"면서 "최고의 선택은 금연이지만, 일반 연초를 피우는 성인 소비자들이 위해성 저감 제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