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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점포 없애고 모바일뱅크로 수익성 개선?...“효과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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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9, 2021, 16:01:24

점포 폐쇄 이유로 ‘디지털 수익성’ 언급하는 은행권
조혜경 연구원 “자동화, 수익·비용효율로 연결 안돼”
“은행점포 vs 디지털화 효용성..정밀 비교·분석 필요”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이 ‘지점 구조조정’ 이유로 꼽는 ‘디지털화(化)’가 은행 수익성 지표 개선으로 연결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디지털 수요·수익성으로 어쩔 수 없이 점포를 줄여야 한다는 은행의 입장과는 배치되는 주장입니다.

 

조혜경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선임연구위원은 19일 오후 2시 ‘은행의 점포축소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에서 은행산업의 자동화가 수익성과 비용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며 인터넷·모바일뱅킹으로 전환되더라도 은행의 실적이 늘어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은행들이 지점을 줄이면서 이야기하는 ‘수익성’ 문제는 사실 디지털 수익성과는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적정 수준의 점포는 유지돼야 한다는 겁니다.

 

먼저 비용 측면에서는 자동화로 디지털 인력, IT, 시스템 등 고정비용이 발생해 전환비용이 많이 들고 지속적인 개발비용 등으로 단기에 가시적인 비용감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넷뱅킹 이용실적을 높이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경쟁은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거나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수수료 인하를 시행하고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는 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 선임연구원은 “인터넷뱅킹과 수익성과의 상관관계는 모바일 뱅킹화에서도 다르지 않다”며 “PC 기반에서 모바일 기반으로 비대면 채널의 전환과 모바일 플랫폼 영업 환경 구축이 가속화되고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지점’의 효용성과 ‘디지털금융’의 효용성을 잘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새로운 고정비용 증가를 상쇄할 투자 효과가 언제 가시화될지 미지수인 상황에서, 디지털 금융 수익성이 지점 축소의 이유로 언급되는 것은 모순이라는 겁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서비스 종류에 따라 디지털화의 비용과 편익이 다르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완전히 충족되기 어렵다”며 “고객 연령에 따라 채널별 선호도와 활용도에 차이가 뚜렷해 대면 채널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에만 99개의 점포가 폐쇄됐습니다. 하나은행이 49개로 가장 많았고 ▲KB국민은행 33개 ▲우리은행 12개 ▲한국SC은행 4개 ▲신한은행 1개 순입니다.

 

최호걸 하나은행지부 위원장은 “은행들이 디지털이라는 은행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며 “디지털이 수익성을 보장하는 첨단기법이라는 은행의 주장은 사실과는 다르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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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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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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