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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키운다…올해 매출 목표 1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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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6, 2021, 12:01:08

사업 시작 2년만에 매출 규모 5배 이상 성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온라인에서 판매자와 소비자가 쌍방향 소통을 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유통시장에서 새로운 판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이 추진해온 라이브 커머스 사업도 시작 2년만에 매출 규모가 5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올해는 매출 1000억원을 넘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현대홈쇼핑(대표 임대규)은 지난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매출이 지난 2019년과 비교해 5배 이상 성장한 285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연간 누적 시청자 수도 2500만명에 달합니다. 2018년 11월 ‘현대H몰’ 앱에 ‘쇼(Show)핑라이브’ 코너를 출시하며 라이브 커머스 사업에 뛰어든 지 2년 만입니다.

 

지난해 방송 1회당 매출과 시청자 수도 크게 늘었습니다. 방송 1회당 매출은 평균 3000만원으로 지난 2019년(1500만원)과 비교해 두 배 증가했습니다. 방송 1회당 시청자 수도 평균 2만명에서 3만명을 오가며 2019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언택트(비대면)’ 추세가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 2018년부터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삼고 선제적으로 경쟁력을 키워왔다”며 “TV홈쇼핑 2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운영 방식을 과감하게 접목한 게 고객들로부터 호응과 신뢰감을 동시에 얻으면서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현대홈쇼핑 측은 라이브 커머스 사업 호조에 대해 ▲TV홈쇼핑 전문성을 접목한 운영 방식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 육성 ▲선제적인 방송 확대 등이 주요 요인이라고 꼽았습니다.

 

전문적인 TV홈쇼핑 운영 방식을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접목한 전략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는 분석입니다. 일반 TV홈쇼핑에서 진행하던 고정 프로그램을 쇼핑라이브에 선보이고 카드 할인 등 방송 중 혜택을 강화하자 기존 TV홈쇼핑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습니다.

 

실제 이들 방송 1회당 매출(3000만원)은 일반 라이브 커머스 방송(1000만∼1500만) 대비 평균 2∼3배 높습니다. 또 매회 시청하는 고정 시청자 수도 1만∼2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를 운영했던 점도 2030 고객 호응을 이끈 요인으로 꼽힙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들은 20·30세대가 원하는 콘텐츠 진행에 능한 데다 실시간으로 채팅창에 올라오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순발력 있게 대응한다”며 “사전 교육을 거쳐 TV홈쇼핑에서 사용되는 절제된 표현, 정확한 상품 설명 등을 라이브 커머스에서 선보인 것도 신뢰감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라이브 커머스 방송 횟수와 방송 시간대를 대폭 늘렸습니다. 현대홈쇼핑은 2019년 매주 12회 진행하던 방송을 지난해 주 26회로 확대했습니다. 방송 시간대도 기존 퇴근 시간(오후 6시∼9시)대에만 운영하다가 오전 시간(오전 10시∼오후 1시)대로도 확대했습니다.

 

올해 현대홈쇼핑은 라이브 커머스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상반기 중 라이브 커머스 운영 인력을 10여 명 추가할 계획이며 전문 쇼호스트도 두 배가량 늘릴 예정입니다. 쇼핑라이브 방송 횟수 또한 주 50회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고정 프로그램도 현재 7개에서 15개로 개편합니다. 또 지난해 120억원을 투자한 뷰티MCN ‘디퍼런트밀리언즈’와 협업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 강화에도 나설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올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매출 규모를 1000억원대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홍성일 현대홈쇼핑H몰사업부장은 “앞으로 쇼핑라이브를 기존 TV홈쇼핑, 현대H몰, 현대홈쇼핑플러스샵에 버금가는 ‘제4 채널’로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라이브 커머스 전용 상품, 맞춤형 콘텐츠 등도 지속해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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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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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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