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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키운다…올해 매출 목표 1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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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6, 2021, 12:01:08

사업 시작 2년만에 매출 규모 5배 이상 성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온라인에서 판매자와 소비자가 쌍방향 소통을 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유통시장에서 새로운 판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이 추진해온 라이브 커머스 사업도 시작 2년만에 매출 규모가 5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올해는 매출 1000억원을 넘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현대홈쇼핑(대표 임대규)은 지난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매출이 지난 2019년과 비교해 5배 이상 성장한 285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연간 누적 시청자 수도 2500만명에 달합니다. 2018년 11월 ‘현대H몰’ 앱에 ‘쇼(Show)핑라이브’ 코너를 출시하며 라이브 커머스 사업에 뛰어든 지 2년 만입니다.

 

지난해 방송 1회당 매출과 시청자 수도 크게 늘었습니다. 방송 1회당 매출은 평균 3000만원으로 지난 2019년(1500만원)과 비교해 두 배 증가했습니다. 방송 1회당 시청자 수도 평균 2만명에서 3만명을 오가며 2019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언택트(비대면)’ 추세가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 2018년부터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삼고 선제적으로 경쟁력을 키워왔다”며 “TV홈쇼핑 2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운영 방식을 과감하게 접목한 게 고객들로부터 호응과 신뢰감을 동시에 얻으면서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현대홈쇼핑 측은 라이브 커머스 사업 호조에 대해 ▲TV홈쇼핑 전문성을 접목한 운영 방식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 육성 ▲선제적인 방송 확대 등이 주요 요인이라고 꼽았습니다.

 

전문적인 TV홈쇼핑 운영 방식을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접목한 전략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는 분석입니다. 일반 TV홈쇼핑에서 진행하던 고정 프로그램을 쇼핑라이브에 선보이고 카드 할인 등 방송 중 혜택을 강화하자 기존 TV홈쇼핑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습니다.

 

실제 이들 방송 1회당 매출(3000만원)은 일반 라이브 커머스 방송(1000만∼1500만) 대비 평균 2∼3배 높습니다. 또 매회 시청하는 고정 시청자 수도 1만∼2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라이브 커머스 전문 쇼호스트를 운영했던 점도 2030 고객 호응을 이끈 요인으로 꼽힙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들은 20·30세대가 원하는 콘텐츠 진행에 능한 데다 실시간으로 채팅창에 올라오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순발력 있게 대응한다”며 “사전 교육을 거쳐 TV홈쇼핑에서 사용되는 절제된 표현, 정확한 상품 설명 등을 라이브 커머스에서 선보인 것도 신뢰감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라이브 커머스 방송 횟수와 방송 시간대를 대폭 늘렸습니다. 현대홈쇼핑은 2019년 매주 12회 진행하던 방송을 지난해 주 26회로 확대했습니다. 방송 시간대도 기존 퇴근 시간(오후 6시∼9시)대에만 운영하다가 오전 시간(오전 10시∼오후 1시)대로도 확대했습니다.

 

올해 현대홈쇼핑은 라이브 커머스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상반기 중 라이브 커머스 운영 인력을 10여 명 추가할 계획이며 전문 쇼호스트도 두 배가량 늘릴 예정입니다. 쇼핑라이브 방송 횟수 또한 주 50회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고정 프로그램도 현재 7개에서 15개로 개편합니다. 또 지난해 120억원을 투자한 뷰티MCN ‘디퍼런트밀리언즈’와 협업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 강화에도 나설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올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 매출 규모를 1000억원대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홍성일 현대홈쇼핑H몰사업부장은 “앞으로 쇼핑라이브를 기존 TV홈쇼핑, 현대H몰, 현대홈쇼핑플러스샵에 버금가는 ‘제4 채널’로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라이브 커머스 전용 상품, 맞춤형 콘텐츠 등도 지속해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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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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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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