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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푸드 AI’ 결제 솔루션 ‘스마트 아이즈’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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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4, 2021, 11:02:32

음식 가격과 칼로리 확인부터 결제까지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카페테리아형 구내 식당을 이용할 때 결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던 불편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그릇에 담긴 음식을 이미지 형태로 식별하는 AI 기술이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화웨이가 선보인 '푸드 AI' 솔루션은 음식 가격과 영양소, 칼로리 확인부터 결제까지 3초면 끝납니다.

 

5일 화웨이에 따르면 프랑스의 푸드서비스 기업 소덱소(Sodexo)와 공동으로 AI 기반 스마트 결제 솔루션인 ‘스마트 아이즈(Smart Eyes)’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 아이즈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개인은 원하는 음식을 고른 뒤 식판을 스마트 아이즈 위에 올립니다. 이후 AI가 각 접시에 담긴 음식을 식별해 전체 가격을 POS(포스) 화면에 띄우는데, 개인은 가격을 확인한 후 스마트폰, 카드, 현금 등을 통해 결제하면 됩니다.

 

스마트 아이즈는 화웨이 Ascend 910(어센드 910) 칩셋이 탑재된 Atlas 800(아틀라스 800) AI 서버의 딥러닝 시스템이 적용돼 개별 접시에 담긴 음식 가격과 영양소, 칼로리 등의 정보를 0.3초만에 식별합니다.

 

계산대에서는 손님 식판에 담긴 음식을 POS(포스)에 하나씩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이를 통해 식당은 20초 이상 걸리던 결제 시간을 3초 이내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아이즈는 식별된 음식 이미지를 자동으로 클라우드 상의 AI 학습 플랫폼으로 전송합니다. AI 플랫폼은 축적되는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학습해 음식을 인식하는 정확도를 계속 정교화 합니다.

 

식당은 스마트 아이즈를 통해 전체적으로 고용 인원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고 더 많은 고객을 응대할 수 있어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건강한 식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현재 화웨이 중국 선전 본사와 광저우, 상하이 소재 대형 기업, 병원 및 대학교 등에서 스마트 아이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상반기에 서유럽 국가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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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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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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