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칠성음료(대표 이영구)가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972억 3000만원으로 전년보다 9.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 2579억 7300만원으로 전년 대비 7.1% 감소했고, 순손실은 122억 8800만원으로 적자 폭이 줄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33억 2400만원으로 전년 동기(영업손실 69.35억원)와 비교해 흑자 전환했고,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5073억 5900만원과 576억 1000만원이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음료사업의 4분기 매출은 지난해보다 5.6% 감소한 1조 5523억원, 영업이익은 26.6% 떨어진 12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외식과 야외활동이 감소해 매출에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나 탄산은 배달 채널의 성장으로 콜라 매출이 전년과 비교해 3.2% 올랐고, 펫커피는 25.2% 올랐습니다.
주류사업의 경우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9% 줄어든 6097억원, 영업손실은 2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맥주부문은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등 신제품으로 4% 상승했지만, 소주부문은 매출액이 20.7%나 감소했습니다. 한편 와인부문은 홈술 트렌드를 반영한 포트폴리오 다양화, 프로세스 개선 등으로 전년 대비 5.6% 올랐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전국 확산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으로 인해 매출이 전체적으로 감소했다”며 “핫식스 더킹, 오가닉 주스, 처음처럼 FLEX, 클라우드 生 드래프트 등 신제품을 발매를 통해 매출감소를 보완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