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최태원-박용만 청년 벤처인과 첫 만남...“샌드박스 통해 젊은 기업가 돕겠다”

URL복사

Sunday, March 14, 2021, 13:03:40

대한상의, 14일 박용만 회장-최태원 회장 ‘샌드박스 스타업과의 대화’ 영상 공개
최태원 회장 “기업의 역할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같이 만들어가는 것”
참석자들에게 모래시계(샌드클락) 선물..샌드박스 통해 끝까지 돕겠다는 의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태원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차기 대한상의 회장 내정)이 청년 벤처인들과 만나 샌드박스에 대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최태원 서울상의 회장이 참석한 ‘스타트업과의 대화’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14일 공개했습니다. 

 

박 회장과 최 회장은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공유주거 하우스(맹그로브)에서 조강태 MGRV 대표(공유주거 서비스, 포지티브 규정에 막혀), 김동민 JLK 대표 (비대면 진료: 원천 금지),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청각장애인 택시 관련 샌드박스 신청중), 강혜림 파디엠 대표(여성, 아동 안심귀가 관련 샌드박스 신청)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는 박 회장에게는 마지막, 최 회장에게는 첫 공식행사였는데요. 법과 제도 혁신을 계속 이어가 달라는 박용만 회장의 뜻과 미래 세대를 위한 역할을 두고 고민하던 최태원 회장의 뜻에 따라 열렸습니다. 

 

박용만 회장은 “대한상의 회장을 인계하면서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니, 법과 제도가 창업해서 성장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제약을 많이 가하고 있다는 데 눈이 갔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 샌드박스 창구를 열었는데, 최태원 회장이 앞으로도 젊은 사업가들을 잘 도와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참 어려운 일을 주셔서 어떻게 하나 고민이 많다”고 하자 박용만 회장은 “필요한 것 있으면 언제든 연락하면 몸 바쳐서 돕겠다”고 답했습니다. 

 

또 최 회장은 “샌드박스는 ‘규제가 정말 필요한 것인지?’, ‘바꾸면 더 좋은게 되진 않는지?, ‘바꿨을 때 피해자는 누구고, 수혜는 누가 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제도”라며 “규제를 바꿨을 때 사회전반에 좋은 거라면 누구도 반대하지 않을 거고, 규제를 바꿀 수 있는 근거와 데이터를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숟가락만 올리는 일이 제가 하는 일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박용만 회장님이 그동안 길을 잘 닦고 샌드박스까지 만들어 주셨다”며 “샌드박스 통해서 젊은이들이 하고 싶은 일과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대한상의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 최 회장 “경제적 가치 더해 사회적 가치 만드는 게 기업의 역할”

 

이날 질문 바구니도 등장했습니다. 대한상의는 오지 못한 스타트업들의 목소리를 노란색 종이에 담아 넣었고, 최태원 회장은 바구니에서 질문지를 하나씩 뽑으며 소통을 이어갔습니다. 

 

예컨대, “스타트업 대상 TED 강연 해달라”는 요청에는 “어떤 형태로든 스타트업과 소통해서 대한상의 활동에 반영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어진 “박용만 회장처럼 스타트업의 구심점이 되어달라”는 부탁에는 “할 수 있는데까지 잘하겠다. 새로 선임된 대한상의 회장단도 같이하면 좋겠다”며 스타트업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약속했습니다. 

 

또 “기업과 기업인의 사회적 역할이란?” 질문에는 “기업도 사회의 일원이다보니 과거에는 시장 수요 만족시키고, 공급 잘해내는게 기업이 하는 일이고, 이윤을 창출해 세금을 많이 내는게 기업의 역할이었다”고 말했는데요. 

 

이어 “아직도 그러한 개념이 나쁘다고 생각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도 “단지 세상의 사회적 문제들이 점점 복잡해지다보니 기업도 사회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데서부터 무엇인가를 시작할 수 있고, 그것으로 돈도 벌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고 강조했습니다. 

 

최 회장은 “여기 참석한 스타트업도 대부분 사회에 기여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며 “기업의 역할이 돈만 버는 것이 아닌,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같이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최 회장은 참석한 스타트업 대표들에게 모래시계를 선물했습니다. 대한상의는 “모래시계는 뒤집으면 시작되고, 또 뒤집으면 다시 시작되는 끝없는 시간을 상징한다”며 “박용만 회장, 최태원 회장 그리고 대한상의가 젊은 사업가들을 끝까지 도와드리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2024.04.19 10:02: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6세대 HBM) 개발을 위해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인 당사는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또 한번의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는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에 나섭니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단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집니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K하이닉스는 5세대인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으나 HBM4부터는 로직(Logic)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이를 생산하는 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BM을 생산한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기술 결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HBM 관련 고객사 요청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CoWoS'는 TSMC가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유의 공정으로 특수 기판 인터포저(Interposer) 위에 로직 칩인 GPU/xPU와 HBM을 올려 연결하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Infra담당)은 "TSMC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 성능의 HBM4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들과의 개방형 협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 당사는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