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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LG 배터리 합의’ 적에서 동지로…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 속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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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2, 2021, 14:04:20

‘K-배터리’, 중국에 빼앗긴 입지 되찾아야
“미국 내 배터리 공장 보유 유무가 고객사 확보 주요 경쟁력으로 부각될 것”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를 두고 벌인 2년여간의 ‘배터리 전쟁’에 마침표를 찍으면서 국내 기업들의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 경쟁에 닻을 올릴 전망입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양사는 이사회를 열고 양측의 합의안을 승인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배상금으로 현금 1조원과 로열티 1조원 등 총 2조원을 지급한다는 것이 합의안에 골자입니다. 당초 SK측은 1조원, LG측은 3조원 안팎의 배상금을 주장했으나 중간 지점인 2조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아울러 이와 관련한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고 향후 10년 동안 추가 쟁송(재판을 청구하여 서로 다툼)도 하지 않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내렸던 SK이노베이션에 대한 10년 수입금지 조치는 해제됐고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사업을 계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사업 불투명성이 해소되며 폭스바겐과 포드 등 고객사에 배터리 공급 차질을 빚을 경우 예상되는 손해배상은 물론 조지아주 공장 건설 중단에 따른 매몰 비용과 설비 이전 부담에서도 벗어났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조원이라는 큰 액수의 합의금을 챙기며 연내 상장을 추진하는 LG에너지솔루션으로서는 투자 자금의 ‘실탄’을 확보하는 성과를 가져갔습니다.

 

업계는 양사가 지난 2년여동안 벌인 소송전이 세계 2위 전기차 업체인 독일 폭스바겐의 지난달 중순 배터리 내재화 선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합니다. 폭스바겐의 배터리 내재화 발표가 있었던 1주일간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증발한 시가총액은 13조원에 달합니다. 

 

이러한 긴 분쟁 과정 속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배터리 공급 불안감이 조성돼 신뢰성이 추락하고 중국 배터리의 공세적 시장 확대를 허용한 것도 큰 손실이라는 분석입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CATL의 올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대비 24% 가량 증가한 31.7%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다른 중국 업체인 BYD는 작년 대비 2.8% 수준의 점유율을 최근 7%까지 끌어올리며 시장 4위에 자리매김했습니다.

 

반면 시장 2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26.6%%에서 19.2%로 줄어들며 1위 CATL과의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의 역시 지난해 6% 수준에서 올해 5%로 낮아지며 중국 업체에 상위권을 내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합의를 통해 국내 배터리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영향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주민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미국 내 배터리 공장 보유 유무가 향후 고객사 확보를 위한 주요 경쟁력으로 부각될 전망”이라며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주 공장 건설이나 LG에너지솔루션의 미시간·오하이오·테네시 등이 미국 내 공장 설립을 진행 중이거나 예정에 있어 파나소닉과 테슬라의 JV 공장을 제외하면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독무대인 상황이라 미국 내 공장 보유가 신규 수주와 증설 가속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번 양사간 소송 종료를 통해 소송 비용 리스크는 사라졌고 시장 점유율 상승 속도 둔화 리스크 역시 상당 부분 해소됐다”며 “주요 자동차 시장 중 전기차 침투율 가장 낮은 미국의 110조원 전기차 보조금 집행 국면에서 미국 소송 이슈 종결은 분명 SK이노베이션 뿐만 아니라 LG화학 및 소재 서플라이 체인에게도 긍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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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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