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땀 마르지 않던 여름날, 첫 인터뷰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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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1, 2015, 14:08:40

[한재학의 봄&톡] 첫번째 이야기_선배와 함께 이정윤 씨를 만나다


[인더뉴스 한재학 기자] .’

 

선배가 페이스북에서 한 장의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젊은 여성이 교통표지 봉에 매달린 채 찍은 사진이었는데, 독특했습니다. 삼성생명에서 일을 하다가 신생 주스회사에서 마케팅팀을 총괄하고 있는 이정윤 팀장이었습니다. 얼마 후 선배를 따라나선 인터뷰 자리에서 그를 직접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첫 인터뷰라 그런지 구체적인 일정이 잡히자 몸이 긴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당일은 입추가 지났는데도 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날이었습니다. 긴장한 탓도 더해져 등에서는 연신 땀이 흘렀습니다. 인터뷰 장소에 도착해 인사를 나누고 바로 인터뷰가 시작됐습니다.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 궁금할 틈도 없이 선배가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정윤 씨 손에는 미리 넘겨받은 질문지가 있었고, 깨알같이 채운 글씨도 보였습니다. 그는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포장하지 않고 답했습니다.

 

특히, 인터뷰가 진행되는 내내 이정윤 씨 입에서 재미라는 말이 자주 나왔습니다. “삼성생명에서 일하면서 참 재미있었다”, 지금 몸담고 있는 곳에서도 마케팅 일이 재미있다고 했습니다. 취미인 폴댄스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도 당연히 재미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삶에 대해 얘기를 듣고 있노라니 재미가 중심인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이룬 성과를 보면 재미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서울대 졸업, ISACA(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자격증 아시아 1, 외국계 유명회사 인턴, 대기업 입사 등이 재미 뒤에 피나는 노력이 숨겨져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열심히 글도 쓰고 사진도 찍어 올립니다. 활발하고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성향으로 보였습니다. 인터뷰 도중 막상 페이스북 얘기가 나오자 자신이 내향적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페이스북을 하면서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도 자신의 기본 성향은 내성적이라는 겁니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라는 말이 자연스레 떠올랐습니다.

 

그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떠한 틀을 설정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하는 중입니다. 인터뷰 도중 진정 자신에게 충실한 삶은 고민하고 있다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을 얘기했습니다. 저는 그가 지금과 같이 아름다운 삶을 이어나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헬렌 니어링의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라는 책을 추천했습니다.

 

매력적인 사람은 만남으로도 충만함을 선사합니다. 그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돌아오며 그의 천진난만한 모습이 변치 않기를 응원했습니다. 그런 사람으로부터 자연스러운 이야기를 끌어내는 선배 같은 기자가 되자고 마음 먹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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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봉에 매달리는 거요? 제 삶의 5%도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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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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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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