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땀 마르지 않던 여름날, 첫 인터뷰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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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1, 2015, 14:08:40

[한재학의 봄&톡] 첫번째 이야기_선배와 함께 이정윤 씨를 만나다


[인더뉴스 한재학 기자] .’

 

선배가 페이스북에서 한 장의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젊은 여성이 교통표지 봉에 매달린 채 찍은 사진이었는데, 독특했습니다. 삼성생명에서 일을 하다가 신생 주스회사에서 마케팅팀을 총괄하고 있는 이정윤 팀장이었습니다. 얼마 후 선배를 따라나선 인터뷰 자리에서 그를 직접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첫 인터뷰라 그런지 구체적인 일정이 잡히자 몸이 긴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 당일은 입추가 지났는데도 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날이었습니다. 긴장한 탓도 더해져 등에서는 연신 땀이 흘렀습니다. 인터뷰 장소에 도착해 인사를 나누고 바로 인터뷰가 시작됐습니다.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 궁금할 틈도 없이 선배가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정윤 씨 손에는 미리 넘겨받은 질문지가 있었고, 깨알같이 채운 글씨도 보였습니다. 그는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포장하지 않고 답했습니다.

 

특히, 인터뷰가 진행되는 내내 이정윤 씨 입에서 재미라는 말이 자주 나왔습니다. “삼성생명에서 일하면서 참 재미있었다”, 지금 몸담고 있는 곳에서도 마케팅 일이 재미있다고 했습니다. 취미인 폴댄스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도 당연히 재미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삶에 대해 얘기를 듣고 있노라니 재미가 중심인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이룬 성과를 보면 재미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서울대 졸업, ISACA(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자격증 아시아 1, 외국계 유명회사 인턴, 대기업 입사 등이 재미 뒤에 피나는 노력이 숨겨져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열심히 글도 쓰고 사진도 찍어 올립니다. 활발하고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성향으로 보였습니다. 인터뷰 도중 막상 페이스북 얘기가 나오자 자신이 내향적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페이스북을 하면서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도 자신의 기본 성향은 내성적이라는 겁니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라는 말이 자연스레 떠올랐습니다.

 

그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떠한 틀을 설정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하는 중입니다. 인터뷰 도중 진정 자신에게 충실한 삶은 고민하고 있다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을 얘기했습니다. 저는 그가 지금과 같이 아름다운 삶을 이어나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헬렌 니어링의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라는 책을 추천했습니다.

 

매력적인 사람은 만남으로도 충만함을 선사합니다. 그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돌아오며 그의 천진난만한 모습이 변치 않기를 응원했습니다. 그런 사람으로부터 자연스러운 이야기를 끌어내는 선배 같은 기자가 되자고 마음 먹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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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봉에 매달리는 거요? 제 삶의 5%도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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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학 기자 silverst99@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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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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