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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이 여름에만 생긴다고요? 글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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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6, 2015, 09:08:00

김지명 삼성화재 책임연구원 "강풍으로 추락·유리창 파손 등 조심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상청은 올 가을(9월~11월) 태풍은 평년(10.8개)보다 많은 12개까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중에는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태풍이 포함될 전망이다. 


매년 여름과 가을에 예상되는 슈퍼태풍으로부터 우리집을 보호하는 방법은 없을까? 삼성화재 GLCC(Global Loss Control Center)에서 태풍피해 분석과 방지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명 책임연구원의 이야기를 정리했다.


▲ 매년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고 들었는데,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 찾아온 태풍의 피해는 어느 정도로 심각한가?


- 최근 10년간 사례를 살펴보면 자연재해 빈도와 강도는 물론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지난 2002년에 찾아온 태풍 '루사'는 5조원이 넘는 재산 피해를 냈고, 2003년에는 강풍과 호우를 동반한 태풍 매미와 2006년에도 집중호우 때문에 많은 피해를 입었다.


해외도 예외가 아니다. 2005년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2011년 태국 홍수, 2012년 미국 동부 해안을 강타한 허리케인 샌드 등은 천문학적인 물적, 인적을 피해를 동반했다.


태풍이 무서운 것은 강풍에 의한 손실뿐만 아니라 2차적으로 홍수와 산사태까지 몰고와 엄청난 피해와 손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태풍의 위력이 엄청나다는 생각이 드는데, 평균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은 어느정도인가?


- 일반적으로 태풍이 여름에 집중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태풍은 연중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연평균 25.6개의 태풍이 발생하고 그 중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이 연평균 3.1개정도 된다. 태풍이 가장 많이 올라오는 시기는 7월~9월이고 이 중 7월과 8월에 발생하는 태풍의 수가 전체의 66%정도 차지한다. 우리나라는 각종 자연 재해 중 태풍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가 가장 크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 찾아온 강력한 태풍들의 특성은 어떤가?


- 국내에 영향을 주는 태풍의 강도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2002년 태풍 루사는 강릉에 일 강우량 870.5mm, 2007년 태풍 나리는 제주도에 420mm의 강우량을 보였다. 우리나라 연간 강수량이 1283mm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나게 많은 양이다.


태풍의 특성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면, 최근 몇 년간 피해는?


삼성화재에 접수된 지난 5년간(2008년~2012년) 태풍으로 발생 손실액을 분석한 결과 주된 손실 요인은 강풍에 의한 비산(날아서 흩어짐)과 추락에 의한 파손이 대부분이었다. 유리창 파손도 많았는데, 태풍이 올 경우 신문지나 청테이프, 나무 합판을 유리창에 설치하면 파손을 막고, 파편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태풍의 위력보다 피해규모가 더 크다. 그렇다면 태풍이 왔을 때 시민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대응 요령은 태풍이 오기 전과 영향권에 있을 때 또 지난간 후로 나눠볼 수 있다. 태풍이 오기 전에는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을 잘 뚫어놔야 한다.


침수나 산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지역에 거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둬야 한다. 또 하천 근처에 주차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의 생필품도 미리 준비한다.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도 단단히 고정시켜야 한다.


태풍의 영향권에 있을 때는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은 대피를 준비하고, 노약자와 어린이는 집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한다. 라디오, TV, 인터넷을 통해 기상예보와 호우상황도 잘 체크해야 한다.


태풍이 지난간 후에는 파손된 상하수도 도로가 있다면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연락한다. 또 침수된 집안은 가스가 차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환기를 시킨 후 들어가야 한다. 전기, 가스, 수도시설은 가급적 손대지 말고 전문 업체에 맡기도록 한다. 이밖에 제방은 붕괴 위험이 있으니, 근처에 가지 말고 바닥에 떨어진 전선도 피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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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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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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