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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이제훈 사장 취임 후 첫 조직개편…“상품 전문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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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8, 2021, 11:07:39

상품부문·카테고리별 전문성 강화..외부서 임원 3명 영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이제훈 사장 취임 이후 첫 조직개편을 단행합니다. 상품부문 전문성 강화와 외부 임원 영입을 통해 유통업 본질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홈플러스는 상품 소싱능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그간 홈플러스는 상품부문 조직을 1인의 부문장이 총괄해왔으나 앞으로는 상품1부문과 상품2부문으로 세분화합니다.

 

이번 개편에 따라 김웅 전무는 상품1부문장을 맡아 신선식품을 비롯해 베이커리·가전 등의 상품 소싱 업무와 상품지원 및 상품안전 등의 지원업무를 총괄하게 됩니다. 상품2부문은 그로서리상품과 PB 상품을 비롯해 레저·문화, 홈리빙·홈인테리어, 패션상품이 산하에 편제됩니다. 수장은 세븐일레븐 출신 오재용 전무가 맡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김웅 상품1부문장과 오재용 상품2부문장이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있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올라인 플레이어’로서의 홈플러스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는 상품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이번 조직개편과 동시에 3명의 임원을 외부에서 영입했습니다. 오재용 전무 상품2부문장 선임에 이어 조주연 전 한국맥도날드 사장을 신임 마케팅부문장(CMO·부사장)으로 선임합니다. 조 부사장이 오랜 기간 쌓아온 유통 분야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해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습니다.

 

공석이었던 재무부문장(CFO·전무) 자리에는 황정욱 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CFO를 영입했습니다. 그는 피자헛 코리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공차 영국 법인 등에서 재무 최고책임자(CFO)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장기간의 재무 경험 및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 수립 능력이 강점이라는 평가입니다.

 

이번 조직개편과 신규 임원 선임은 오는 12일자로 단행됩니다.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은 “상품부문을 새롭게 개편하고 외부 임원들이 홈플러스에 합류하게 됐다”며 “이번 개편은 고객이 홈플러스를 방문해 우리의 상품을 사야 할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해 회사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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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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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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