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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cy 정책

서민 금융 잘하는 대부업체, 은행서 저금리로 자금조달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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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1, 2021, 14:08:03

금융당국, 최고금리 인하 후속조치로 대부업 제도개선방안 마련
일률적 대출 금지 내규 적용 않고 먼저 업체 심사 예정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최고금리 인하 후속조치로 대부업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함에 따라 앞으로는 서민에게 대출을 많이 해준 대부업체를 중심으로 은행에서 쉽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1일 금융위에 따르면, 저신용자 대출이 일정수준 이상 등인 관련 요건을 충족하는 대부업자를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로 지정한다고 밝혔는데요. 선정을 바탕으로 온라인 대출 플랫폼을 통한 대부중개와 은행 자금 조달 등 규제 합리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민의 원활한 자금지원을 도모하고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 제도 도입의 정책적 취지를 감안하려는 목적입니다. 그간 대부업자에게 규정상 무조건 대출을 금지하거나 별도 절차로 취급을 제한했던 일부 은행도 법정 최고금리를 연 24%에서 20%로 낮추면서 대부업계 축소를 감안해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에게 내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시중 은행(총 13개, 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수협·광주·제주·씨티·대구·부산·전북·경남)에서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에 대해 일률적 금지 규정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각 은행들은 시장 상황과 해당 대부업자의 영업 현황·건전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대출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금융위 측은 “향후 은행들은 개정 절차를 감안해 8~9월 중 내규 개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 지정의 경우 저신용자 개인신용대출이 100억원 이상 또는 대출잔액 대비 비중이 70% 이상인 대부업자에게 오는 13일까지 신청을 받고 8월 말에 선정·발표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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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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