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AI(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로봇청소기가 인기를 끌면서 로봇청소기의 매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28일 삼성전자[005930]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매출은 ‘비스포크 제트 봇 AI’ 가 출시된 4월 말부터 8월 말까지 작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이중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전체 로봇청소기 매출의 60%를 차지해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진화한 AI 기술로 집안 구조와 가구·가전을 정확히 인식해 빠르게 공간을 매핑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자율주행 능력을 구현하는 게 특징입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딥러닝 기반으로 10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사전 학습해 국내 최다 수준의 사물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수건, 양말, 전선을 비롯해 반려동물 배설물과 같은 장애물 등까지 입체적으로 감지하고 피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를 통해 반려동물을 돌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차별점입니다. 미리 설정해둔 시간과 장소에서 반려동물의 일상을 녹화해서 보여주는 ‘일상기록’과 자율주행을 하다가 반려동물을 인식하면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펫 찾기’ 기능 등도 제공합니다.
또한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심하게 짖거나 울고 장시간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 등 이상행동을 하면 이를 감지해 알려줍니다.
반려동물의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제트 봇 AI에 탑재된 스피커로 들려주거나 스마트싱스에 연동된 삼성 스마트 TV에서 영상을 재생해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로봇청소기 시장은 지난해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품목으로 판매량 기준 전년 대비 15% 성장했습니다. 실제로 롯데하이마트에서 2020년 로봇청소기 판매 대수도 전년 대비 65% 늘었습니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황태환 전무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로봇청소기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율주행 능력을 비롯해 청소 성능과 펫 케어 기능까지 차별화해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독보적인 AI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청소기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