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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평균 300가구 미만 ‘역대 최저’ 서울 분양 가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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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1, 2021, 10:12:09

올해 분양 물량 3275가구
재건축·재개발 과정에서 분양가 놓고 갈등 증폭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아파트 분양 물량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재건축·재개발 사업 내 분양가 갈등이 늘어나며 발생한 분양 일정 연기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1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분양되는 일반 분양 아파트 물량은 총 3275가구로 조사됐습니다.  가장 적었던 해인 2010년 6334건과 비교했을 때도 반토막 난 수준입니다.

 

올해는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래미안 원베일리’ 등 2554가구가 분양됐습니다. 12월 분양 예정에 있는 ‘북서울자이 폴라리스’ 등 4곳까지 합치면 총 3275가구입니다.

 

부동산 업계는 저조한 공급 물량 원인으로 재건축·재개발 사업 진행 과정에서 분양가를 놓고 갈등이 불거진 것을 꼽고 있습니다. 서울은 대부분 물량을 재건축·재개발 사업으로 소화해야 하지만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정부와 조합간의 분양가 갈등이 빈번히 이어지며 분양 일정이 연기돼 물량에도 영향을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올해 분양을 앞두고 있었던 동대문구 이문1구역, 송파구 잠실진주 등이 분양가 산정 문제로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각각 분양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강동구 둔촌 올림픽파크 에비뉴포레 또한 조합 내 갈등이 번지고 분양가 협의에 어려움을 겪으며 내년으로 일정이 미뤄진 상황입니다.

 

저조한 분양 물량은 청약 경쟁률 상승과 주거용 오피스텔 인기 상승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서울 아파트 1순위 청약 경쟁률은 162.9대 1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89.8대 1보다 약 2배 높은 수치입니다. 영등포구에 공급한 주거용 오피스텔 ‘신길 AK 푸르지오’의 경우 1312대 1의 기록적인 청약 경쟁률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올해 서울 아파트는 분양가 갈등으로 많은 사업장이 지연됐다”며 “물량이 줄어들자 서울 청약 경쟁률은 해를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GTX 등 교통 호재나 서울 접근성이 좋은 경기나 인천 지역 단지들로도 수요가 퍼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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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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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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