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자산운용사 3Q 당기순익 6200억 원…전년比 35.6%↑

URL복사

Thursday, December 09, 2021, 10:12:21

금감원, ‘2021년 3분기 자산운용회사 영업실적’ 발표
영업이익은 6580억..전분기比 213억↑
적자회사 비율 감소..전반적 안정세 유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올해 3분기 국내 자산운용사들의 순이익이 6200억 원으로 전년보다 35.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자산운용사의 당기순이익은 6202억 원으로 전년 동기(4575억 원) 대비 1627억 원(35.6%) 증가했습니다. 전분기에 비해서는 128억 원(2.1%)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6580억 원으로 수수료수익 감소 등에 따라 전분기(6793억 원)보다 213억 원(3.1%) 줄었습니다. 영업외이익은 1171억 원으로 지분법이익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1000억 원) 대비 171억 원(17.1%) 증가했습니다.


자산운용사의 운용자산은 3분기말 기준 1290조 4000억 원입니다. 지난 2분기말보다 21조 9000억 원(1.7%) 증가한 수치입니다.

 

3분기말 펀드수탁고는 768조 8000억 원으로 전분기말 대비 17조 8000억 원 늘어났습니다. 그 중 공모펀드 수탁고는 286조 7000억 원으로 2분기말에 비해 8000억 원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사모펀드는 482조 1000억 원으로 17조 원 늘었습니다. 3분기말 투자일임계약고는 521조 6000억 원으로 2분기말 대비 4조 1000억 원 증가했습니다.

 

 

자산운용사 수는 지난 9월말 기준 343개사로 지난 6월말 대비 8곳 늘었습니다. 임직원 수는 총 1만 963명으로 지난 6월말(1만 498명) 대비 465명(4.4%) 증가했습니다.

 

전체 자산운용사 343개사 가운데 268개사가 흑자, 75개사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적자회사 비율(21.9%)은 전분기(24.8%) 대비 2.9%p 하락했습니다. 전문사모집합투자업자의 경우 270개사 중 64개사(23.7%)가 적자를 기록해 전분기(26.5%)보다 적자회사비율이 2.8%p 낮아졌습니다.

 

3분기 중 자기자본이익률(ROE)은 23.0%로 전분기보다 1.0%p 하락하고 전년 동기보다는 1.4%p 상승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의 3분기 수수료수익은 1조 512억 원으로 전분기(1조 1,036억원) 대비 524억 원(4.7%) 감소했습니다. 펀드관련수수료는 861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627억 원(6.8%) 줄었으나 전년 동기보다는 2055억 원(31.3%) 늘어난 수치입니다.

 

3분기 판관비는 5667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7억 원(2.1%), 전년 동기 대비 1041억 원(22.5%) 늘었습니다. 고유재산 운용으로 얻은 증권투자손익은 1996억 원으로 전분기의 1671억 원보다 325억 원(19.5%) 증가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적자회사비율이 감소하고 수익성지표도 개선된 수준을 유지하는 등 자산운용산업은 전반적으로 안정세”라며 “자산운용사의 재무, 손익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펀드수탁고 추이와 금융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잠재 리스크 요인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