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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에 취할래요…세븐일레븐, 무알콜 맥주 매출 6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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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5, 2021, 16:12:43

매출 비중 ‘여성’ 70% 차지..‘20대’서 가장 높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은 올해(1월1일~12월14일) 무알콜 맥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배(501.3%) 신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과 20대가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올해 무알콜 맥주의 남녀 성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여성이 70.9%로 남성(29.1%)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연령대별 신장률에서도 20대가 572.4%로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크게 늘며 무알콜 맥주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30~40대는 497.2%, 50대 이상은 459.5%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젊은 1~2인 가구가 주로 거주하는 독신상권에서의 수요가 높았습니다. 세븐일레븐의 무알콜 맥주 상권별 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독신상권에서의 매출이 전년 대비 560.3% 증가하며 전체 상권에서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습니다.

 

무알콜 맥주는 일반 맥주와 비슷한 맛을 내면서도 도수와 칼로리가 낮은 게 특징입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혼술·홈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집에서 가볍게 음주를 즐기려는 문화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것이 무알콜 맥주 성장의 주요 요인이라고 회사는 분석했습니다.

 

이 같은 무알콜 맥주 인기에 품목도 다양해졌습니다. 지난해 3종이었던 세븐일레븐 무알콜 맥주는 올해 7종으로 늘어났습니다. 세븐일레븐은 할인 행사를 한층 강화하고 상품 구색도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선임책임은 “아직까지 전체 맥주에서 무알콜 맥주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크진 않지만 그 성장세는 주목할 만하다”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즐기기 위한 음주문화가 확산 됨에 따라 무알콜 맥주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지난 2012년 13억 원 수준이던 무알콜 맥주 시장이 올해 200억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향후 3~4년 안에 2000억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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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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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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