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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수 건단연 회장 “희망 만드는 한 해 되도록 합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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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6, 2022, 17:01:14

건단연, 2022 건설인 신년인사회 개최
지난해 어려움 속에서 성과 보여준 건설인에 감사 인사
‘위기 속 희망 만드는 한 해’ 핵심 모토..‘합심·노력’ 강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김상수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이하 건단연) 회장이 임인년 새해를 맞아 건설인들에게 “위기 속에 희망을 만드는 한 해가 되도록 합심해 노력하자”고 강조했습니다.

 

건단연은 6일 오후 2시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22 건설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습니다. 

 

신년인사회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이헌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조응천 의원, 송석준 의원, 김교흥 의원, 강준현 의원을 비롯해 주요 건설단체장, 건설업체 대표 등 250명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상황임을 고려해 방역 수칙을 준수해 진행됐습니다.

 

김상수 회장은 이날 신년인사를 통해 “지난해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200조 원을 넘는 수주액과 2년 연속 해외 수주액 300억 불 이상을 기록하는 등 건설인들의 역량이 빛을 발했다”며 “건설산업이 국내 경제에 희망을 보여줬다”고 감사를 표했습니다.

 

이어 김 회장은 올해 ‘위기 속에 희망을 만드는 한 해’를 모토로 어려움 속에서도 모든 건설인들이 노력해 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김 회장은 “코로나19 확산과 연이은 원자재 파동, 물류난, 인력난 등으로 올해도 경영 상 어려움이 우려되지만, 모두 합심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가진다면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건설인 모두 위기 속에서도 희망을 만드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가자”고 강조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해 건설업계의 노고를 치하하며 “앞으로도 건설업계의 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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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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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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